뷰페이지

홍콩대 박사 “코로나, 우한연구소서 나와… 곧 증거 공개”

홍콩대 박사 “코로나, 우한연구소서 나와… 곧 증거 공개”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9-13 21:06
업데이트 2020-09-14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옌리멍 “中서 비밀리에 집단감염 조사
일반인도 알 수 있는 염기서열 등 확보”
홍콩대 “더이상 직원 아니다” 정보 삭제

이미지 확대
옌리멍 박사
옌리멍 박사
홍콩의 면역학 박사가 코로나19가 중국 후베이성 우한연구소에서 시작됐다는 과학적 근거를 조만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홍콩대 공중보건대에서 바이러스학과 면역학을 전공한 옌리멍 박사는 지난 11일(현지시간) 공개된 영국 매체 ITV 토크쇼 ‘루즈우먼’에 출연해 “바이러스가 우한의 수산물시장이 아닌 우한 바이러스연구소에서 만들어졌다는 과학적 증거를 내놓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폭로 증거를 언제 공개하는지 구체적 일정은 밝히진 않았다.

옌 박사는 “유전자 염기서열은 인간의 지문과 같이 식별이 가능하다. 유전자 염기서열 등을 바탕으로 우한연구소 발원설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담은 보고서는 생물학적 지식이 없을지라도 읽어 보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왜 중국의 연구소에서 나왔다는 것인지 직접 확인하고 검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옌 박사는 홍콩대에서 근무하던 중 신변에 위협을 느껴 미국으로 망명했다고 털어놨다. 옌 박사는 “우한연구소는 중국 정부가 통제하고 있다”며 “두려운 마음에 중국을 나왔지만 공개 석상에서 폭로를 결심한 것은 사실대로 말하지 않으면 후회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옌 박사는 앞서 중국 본토로 파견돼 비밀리에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들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발병 초기 인간 간 전염 증거를 발견했고 상사에게 즉시 보고했지만 묵살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의 인간 간 전염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한편 옌 박사가 근무했던 홍콩대는 옌 박사와 관련된 정보를 모두 삭제하고 이메일과 포털에 대한 접근을 모두 막았다. 홍콩대 대변인은 “옌 박사는 더이상 학교의 직원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09-14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