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ARF서 남북미 대화 강조… 北 “여건 쉽지 않아”

강경화 ARF서 남북미 대화 강조… 北 “여건 쉽지 않아”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9-13 22:22
업데이트 2020-09-14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 장관 방역·보건의료 등 협력사업 제시

北 안광일 대사 “코로나·수해 대응 전념”
미중 EAS와 달리 남중국해 논쟁 안 해
이미지 확대
한 달 만에 수해현장 다시 찾은 김정은
한 달 만에 수해현장 다시 찾은 김정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황해북도 은파군 대청리 수해현장을 한 달 만에 다시 찾아 복구 상황을 지도했다고 지난 12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겉옷을 걸치지 않은 반소매 차림으로 당 관계자들과 벼 이삭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12일 화상으로 개최된 제27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서 남북미 대화 재개와 남북 간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북측은 강 장관의 메시지에 직접적인 반응은 없이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운 북한 내부 상황을 주로 설명했다.

강 장관은 한반도에서 오랫동안 지속된 불신이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렵지만 지속적인 대화와 협력을 통해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ARF 차원에서도 조속한 대화 재개를 통한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메시지가 발신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또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인 남북 간 협력에 대해 한반도 평화의 초석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등 새로운 안보 상황 속에서 ▲방역 ▲보건의료 ▲산림 ▲농업기술 분야의 남북 협력 사업 제시 등 우리 정부의 남북 관계 진전 노력도 설명했다. 외교부는 참가국 장관들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역내 평화와 안정에 긴밀히 연결된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전했다.

반면 리선권 북한 외무상을 대리해 북측 대표로 참석한 안광일 주인도네시아 북한 대사는 한반도 상황과 관련해 “여러 여건이 쉽지 않아 보인다”라고만 언급했다. 한국이나 미국을 향한 메시지는 없었다. 안 대사는 북한이 코로나19와 수해 대응에 전념하고 있고 당장 직면한 과제는 내부적인 어려움을 극복해 강성대국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음달 10일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을 맞아 평양종합병원 완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회의에서는 남중국해 문제도 논의됐지만 미국과 중국의 외교장관이 참석한 지난 10일 동아시아정상회의(EAS)와는 달리 치열한 논쟁이 벌어지진 않았다. 미국에선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이, 중국에선 뤄자오후이 외교부 부부장이 대신 참석했다.

강 장관은 남중국해 문제에 관련 항행·상공 비행의 자유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비군사화 공약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코로나19 상황에서 평화와 안정 유지가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09-14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