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풍전등화’ 도쿄올림픽… IOC “안전한 환경서만 개최”

‘풍전등화’ 도쿄올림픽… IOC “안전한 환경서만 개최”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9-10 22:38
업데이트 2020-09-11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7월 개최 조건에 코로나 대책 강조
아베 사퇴·세계적 지속세에 비관론 확산

도쿄올림픽 ‘일단 멈춤’
도쿄올림픽 ‘일단 멈춤’ 지난 23일 도쿄 시내에 내걸린 오륜기가 진입금지 표지판 뒤에 가려진 모습이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열리지 못한 도쿄올림픽의 운명을 보여 주는 듯하다.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내년 7월로 연기된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과 관련해 ‘코로나19로부터의 안전성’을 개최의 전제 조건으로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대회 개최 여부의 결정 시한이 점점 다가오는 가운데 취소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NHK는 10일 “바흐 위원장이 지난 9일 온라인 이사회 직후 기자회견에서 ‘모든 관계자가 안전한 환경 속에 있다는 전제하에서만 도쿄올림픽을 개최한다는 원칙을 계속 지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바흐 위원장은 이날 “앞으로 몇 주간 코로나19 대책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에 대해 중요하고 집중적인 논의를 벌일 것”이라며 “오는 24일부터 열리는 조정위원회에서 코로나19 대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바흐 위원장의 발언은 앞서 7일 존 코츠 IOC 부위원장 겸 조정위원장이 AFP통신 인터뷰에서 “코로나가 있든 없든 도쿄올림픽은 내년 7월 23일 개막될 것”이라고 말한 것과 배치되는 것이다. IOC 조정위원장은 올림픽 준비의 전 과정을 총괄하는 자리다. 무토 도시로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사무총장은 지난 7월 “유효한 백신이 내년까지 개발된다면 이로운 일이겠지만 백신이 올림픽을 치르는 전제 조건은 아니다”라고 말하는 등 백신이 상용화되지 않더라도 올림픽은 예정대로 강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아베 신조 총리의 사퇴로 도쿄올림픽 추진의 정부 내 구심점이 크게 약화된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사태가 수습될 기미도 보이지 않으면서 일본 내에서는 개최 가능성에 대한 비관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IOC의 수장이 ‘안전제일’을 강조하고 나서 개최 향배는 한층 더 불투명해졌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09-11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