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파이 키울라”… 美, 유학생 등 중국인 1000여명 비자 취소

“스파이 키울라”… 美, 유학생 등 중국인 1000여명 비자 취소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9-10 22:38
업데이트 2020-09-11 0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국무부, 군부와 연계 추정 인물 제재
첨단기술 배워가 무기 개발 부메랑 우려
“유엔·IOC, 中 인권탄압에 강경대응을”
국제 인권단체, 베이징올림픽 보이콧도
中외교부 “민의에 위배… 인종차별 행위”

미국이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중국에 대한 공세 수위를 최대치로 높여 가고 있다. 이번에는 중국 군부와 연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인 유학생·학자에 대한 비자를 취소했다. 미국에서 첨단 기술을 배우고 돌아가 미국을 공격하는 무기와 제품을 만들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때마침 국제 인권단체들도 2022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하자고 나섰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지난 6월 시행된 대통령 포고령에 따라 중국인 1000여명에 대해 비자 발급을 취소했다. 국무부는 대상자의 신원을 밝히지 않았지만 로이터는 “미 대학에서 유학 중인 일부 중국 학생이 취소 통보를 받고 당혹스러워했다”고 전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말 “미국의 민감한 기술과 지식재산권을 빼내려는 중국의 시도를 저지해야 한다”며 중국 군부와 연계된 이들의 입국을 제한하는 내용의 포고령을 발포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로봇과 항공, 첨단 제조업 분야에서 중국인 유학생 비자 유효기간을 1년으로 제한하며 중국에 대한 ‘학문 장벽’을 쌓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유학생은 36만명 정도다. 이들이 학자금과 주거비로 지출하는 돈은 매년 140억 달러(약 16조 6000억원)에 달한다.

같은 날 인권단체 수백 곳도 유엔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중국 인권 문제에 강경 대응해 달라고 요구했다. 신장과 홍콩, 내몽골 등에서 인권침해 사례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AFP통신은 “아시아와 유럽 등 전 세계 인권단체 160여곳이 전날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에게 서한을 보내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권을 박탈해 달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이들 단체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뒤로 중국 내 소수민족 탄압이 더 심해졌다. 2022년 올림픽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면서 “IOC는 (중국 올림픽 개최가) 올림픽 정신과 명성에 큰 피해를 준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8년 올림픽 때도 전 세계 인권단체들이 개최 철회를 촉구했지만 IOC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휴먼라이츠워치와 국제앰네스티 등 시민단체 300여곳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중국 인권 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국제 조사를 요구했다.

중국은 단호히 반격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조치는 양국 국민의 민의에 위배된다. 인재 교류에도 반하는 행위”라며 “양국 관계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이는 명백한 정치적 박해이자 인종차별 행위이며 중국 유학생의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한다”고 비난했다. 자오 대변인은 인권단체들이 바흐 위원장에게 보낸 편지에 대해서도 “올림픽 정신에 반해 스포츠를 정치화하려는 시도”라고 일축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9-11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