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OC “코로나 상관없이 내년 도쿄올림픽 연다”

IOC “코로나 상관없이 내년 도쿄올림픽 연다”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0-09-07 21:48
업데이트 2020-09-08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존 코츠 조정위원장 “재건·부흥의 대회로”
지난주 만난 도쿄조직위 의중 대변한 듯

이미지 확대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 AFP 연합뉴스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
AFP 연합뉴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고위 관계자가 코로나19 사태와 관계없이 내년 7월 도쿄올림픽을 반드시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쿄올림픽은 원래 지난 7월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때문에 1년 미뤄졌다.

호주 출신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은 7일 AFP통신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코로나19가 있든 없든 도쿄올림픽은 2021년 7월 23일 개막할 것”이라고 말했다. IOC 조정위는 차기 올림픽 유치지 조직위원회의 대회 준비 과정을 관리·감독한다. IOC 부위원장이기도 한 코츠 조정위원장은 “도쿄올림픽은 일본의 개최 목표대로 2011년 도호쿠 대지진의 악몽에서 벗어난 재건과 부흥의 대회이자 이제는 코로나19를 정복한 대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최 근거로 이미 올림픽 경기장이 다 지어졌으며 선수촌 시설과 수송 대책 등도 잘 준비돼 역대 최고라고 바흐 IOC 위원장이 극찬했다는 점을 꼽았다.

앞서 지난주 IOC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이 만나 내년 올림픽 개최 시 코로나19 관련 국경 보호 대책이 선수들의 일본 입국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중이 경기장을 채울 수 있을지, 경기장 안전은 어떻게 유지할지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점을 고려하면 코츠 조정위원장의 이번 발언은 올림픽 정상 추진을 강조하고 있는 도쿄조직위의 의중을 대변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코츠 조정위원장의 호언장담대로 코로나19 상황과 무관하게 올림픽이 열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코로나19 확산이 누그러지지 않은 상황에서 도쿄올림픽이 열릴 경우 대회 자체가 슈퍼전파자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20-09-08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