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문일답] 11년만에 컴백한 ‘배구여제’ 김연경 “팬 분들과 함께 했다면 더 벅찼을 것”

[일문일답] 11년만에 컴백한 ‘배구여제’ 김연경 “팬 분들과 함께 했다면 더 벅찼을 것”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0-08-30 17:18
업데이트 2020-08-30 2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연경이 11년만의 국내 프로 배구 무대에 복귀한 현대건설과의 2020제천·MG새마을금고 KOVO컵 대회 경기에서 3대0 승리를 거둔 뒤 인터뷰에 임하고 있다. 제천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김연경이 11년만의 국내 프로 배구 무대에 복귀한 현대건설과의 2020제천·MG새마을금고 KOVO컵 대회 경기에서 3대0 승리를 거둔 뒤 인터뷰에 임하고 있다.
제천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11년만에 국내 무대로 돌아온 김연경(32·흥국생명)이 현대건설과의 경기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인터뷰를 나눴다.

-국내 무대 복귀 소감은.

“11년만에 복귀전을 한다는 것 때문에 부담감도 있었고 긴장도 했습니다. 여태 연락 안하던 사람들까지 연락이 와서 ‘좋은 모습 보여달라’고 얘기를 해서 준비를 많이 했어요. 다행히 승리로 마무리가 돼서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도쿄올림픽 최종예선 태국 전 이후에 실전 뛴 소감은. 지금 몸상태 몇 %인지 말씀해주신다면.

“KOVO컵 뛰기 전에 뛸지 말지에 대해서 박미희 감독님과 얘기를 많이 나눴고, 구단과도 출전 계획에 대해서 많이 대화했는데요. 몸상태가 생각보다 더 빨리 올라왔습니다. 몸 상태가 좋아서 KOVO컵 준비하는 과정에서 컨디션을 100%로 준비했고요. 실전을 치르지 않은 상태라 걱정을 많이했는데 연습게임 통해서 실전감각 끌어올려서 다행히 문제가 없었던 것 같아요. 첫 경기에 관중 없다보니 분위기가 다운되는게 있는데 그런 부분 잘 적응해서 다음 경기에서 더 좋은 모습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연경이 경기 도중 흥국생명 외국인 선수 루시아의 어깨를 밀며 교감하고 있다.  KOVO 제공
김연경이 경기 도중 흥국생명 외국인 선수 루시아의 어깨를 밀며 교감하고 있다.
KOVO 제공
-경기중 동료 선수들에게 위치 지시 많이 해주던데요.

“감독님이 하시는 부분이 있고 제가 해야 할 역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국가대표팀 때랑은 다른 것 같아요. 대표팀에서의 역할과 흥국생명 팀에서와는 다른 것 같아서 제가 많이 관여하려고 하지 않고 있습니다. 원래 있었던 시스템 그대로 하려고 합니다. 중간중간에 제가 보이는 건 짚어주고 있습니다.”

-국가대표에서 보다 부담감 적다고 하셨는데 이렇게 뛰는게 편한 건가요. 흥국생명이 워낙 멤버가 좋고 우승후보라는 얘기 듣잖아요.

“모든 분들이 저희 팀이 좋다고 잘한다고 얘기를 많이 하시지만 막상 코트에서 뛰면 저희가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느껴져요. 더 발전해야 할 부분이 있는 것 같고요. 개개인의 퍼포먼스보다는 팀워크를 더 신경써서 준비하지 않으면 GS칼텍스, 현대건설 다른 팀들도 막강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잘 준비를 해야할 것 같아요.”

-부족한 부분 많다고 하셨는데. 한가지 정도 짚어 말씀해주신다면.

“저희가 우승할거라고 모든분들이 생각하시니까. 그런 생각을 저희까지도 하게 되면 더 느슨하게 경기에 임하게 되는 것 같아요. 집중해서 해야하는데 오늘 경기 같은 경우도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상대방이 잘하든 못하든 떠나서 생각하면서 경기를 운영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경 굿즈 출시한 배경은.

“굿즈 판매를 하려는 이유는, 제가 50만 구독자 보유한 유튜버인데요. 유튜브 채널을 만든 지 1주년이 돼서 많은 팬 분들이 굿즈 문의가 많았어요. 그래서 준비를 해보자고 제안해서 디자인하는 사람도 영입하고 준비했는데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셔서 잘 팔리고 있습니다. 팔리는 수익금 가운데 일부는 기부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 첫 경기라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어 순위 1위도 했는데. 관중 없어서 아쉬울 것 같습니다.

“팬들이 왔을 때 더 설레고 더 긴장감도 감도는 것 같습니다. 팬 분들과 함께했으면 벅찬 감정이 더 배가됐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팬 분들이 없다보니 연습게임하는 느낌도 들었고요. 빨리 코로나19 상황이 좋아져서 일부 팬분들만이라도 경기를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여자프로배구 흥국생명 선수들이 경기 도중 점수를 기록한 뒤 모여 파이팅을 나누고 있다.  KOVO 제공
여자프로배구 흥국생명 선수들이 경기 도중 점수를 기록한 뒤 모여 파이팅을 나누고 있다.
KOVO 제공
-박미희 감독님께서 주문하신게 있나요.

“감독님이 딱히 저한테 주문을 많이 하진 않습니다. 박 감독님은 그냥 믿어주시는 것 같고, 그냥 항상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세요. 뭔가 배구적인 얘기보다는 선수로서의 앞으로의 미래라든지 지금 어떻게 해야하는가 방향이라든지 이런 걸 많이 제시해주시고, 감독님이 지도자로서의 느낌 보다는 배구계 선배 느낌으로 많이 생각해주시면서 제게 깊은 얘기들을 많이 해주세요.”

-유럽에서는 합숙을 길게 하고 그런 건 없잖아요. 코로나19라는 특별한 상황도 있지만 숙소 생활하는 느낌.

“저는 사실 숙소 생활을 안하고 있어서 외국이랑은 다를게 없어요. 하지만 지금도 선수들을 보면 너무 반가워요. 지금도 KGC 선수들을 봤는데 오지영 선수, 한송이 선수 있고 다 있으니까 너무 신기하고요. 제가 국내에 있을 때 같이 뛰었던 황연주 선수, 황연주 언니 보면서 ‘아, 같이 뛰었는데 언니가 저기 있구나’ 격세지감을 느꼈습니다. 양효진은 항상 같은 편이었는데 다른 편에서 뛰고 있는 걸 보면 지나 온 세월을 생각하게 되고 많은 게 새로운 것 같아요.”

제천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