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시세조작 혐의 ‘코인빗’ 회장 출국금지…사용자 집단소송 준비

[단독] 시세조작 혐의 ‘코인빗’ 회장 출국금지…사용자 집단소송 준비

박재홍 기자
박재홍, 고혜지 기자
입력 2020-08-27 16:08
업데이트 2020-09-03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본사 서버 등 압수물 분석
최 회장 직원폭행은 별도 재판 중

수사 알려지자 이용자들 “속았다”
코인·원화 출금 등 ‘코인런’ 현상
“이벤트로 개미투자자 모으더니
정작 약속 안 지켜 돈만 잃었다”
이미지 확대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수사관들이 26일 거래량과 코인 시세를 임의로 조작한 혐의로 서울 강남구 소재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빗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2020.8.26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수사관들이 26일 거래량과 코인 시세를 임의로 조작한 혐의로 서울 강남구 소재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빗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2020.8.26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경찰이 시세조작 혐의 등으로 압수수색한 국내 3위 암호화폐거래소 코인빗의 실소유주인 최모(48) 회장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코인빗 사용자들은 모회사인 엑시아를 상대로 사기 피해를 보상하라는 집단소송 준비에 착수했다.

전날 서울 강남구 코인빗 본사 등을 압수수색한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최 회장이 거래소 불법 행위의 정점에 있다고 보고 서버 및 압수물 분석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최 회장과 코인빗 운영진의 불법행위 경위와 수익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인빗 사용자들은 “곪았던 게 터졌다”며 보유 코인과 원화에 대한 출금 러시 현상이 벌어졌다. 코인빗이 상장한 일부 코인의 경우 매도가 급격히 늘면서 폭락세가 이어졌다. 코인빗 거래소 이용자 최모(29)씨는 “코인빗은 교묘한 시점에 공지를 올리고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개미 투자자들을 끌어들였다”면서 “그런데 경찰이 시세조작 혐의로 수사를 하고 있다고 하니 모든 이용자를 속인 것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500여명 규모의 코인빗 이용 피해자 단체채팅방 ‘코인빗 판테온 홀더방‘ 운영진 이모(30)씨는 “코인빗이 코인을 발행하며 했던 이벤트 약속을 지키지 않아 코인 가격이 떨어져 다수의 이용자들이 극심한 손해를 입었다”면서 “현재 시세조작 의혹과 관련한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집단소송 규모도 더 커질 수 있다”고 밝혔다. 230여명 규모의 또 다른 피해자 채팅방 ‘코인빗 2주년 공지사기 피해자 연대’ 운영진 김모(36)씨는 “현재 소송에 직접 참여하겠다는 인원만 40여명 정도 된다”면서 “우리는 코인빗의 시세조작 혐의를 포함해 이벤트를 하겠다고 공지한 뒤 이를 이행하지 않는 등 이용자들을 속인 것에 대한 소송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사기 혐의와 별도로 직원 폭행과 감금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돼 재판이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