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풍 바비는 갔지만 일요일까지 비 내리고 습한 날씨

태풍 바비는 갔지만 일요일까지 비 내리고 습한 날씨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0-08-27 11:04
업데이트 2020-08-27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풍이 남기고 간 덥고 습한 공기 탓...비 오는데도 폭염
태풍 바비 최대순간풍속 47.4m...역대 최강 아닌 10위 수준
기상청 “발생하지도 않은 9, 10호 태풍 강도와 예상경로 예측 못한다”

이미지 확대
‘바비’ 영향권에서 벗어난 대전지방
‘바비’ 영향권에서 벗어난 대전지방 태풍 ‘바비’의 영향권에서 벗어난 27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원내동에 먹구름이 빠르게 이동하고 틈새로 푸른 하늘이 드러나고 있다.
2020.8.27 연합뉴스
제8호 태풍 ‘바비’가 27일 오전 북한 평양을 지나 오후에 중국으로 완전히 빠져나갔지만 덥고 습한 공기를 남기고 떠나 일요일까지 전국에 비가 내리고 눅눅한 날씨가 이어지겠다.

기상청은 “태풍 바비의 영향에서는 벗어났지만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29일 토요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다”라고 27일 예보했다. 이번 비는 30일 일요일 오전까지 강원 영동과 경상도 지역을 제외한 전국에 내리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이 지나간 뒤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에 동반된 다량의 수증기와 북서쪽에서 유입되는 건조한 공기가 만나면서 특히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다. 28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제주도 산지는 200㎜ 이상, 경남, 경북 북부내륙, 전남 남해안, 제주도는 50~150㎜, 강원 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 전라도, 경북지역은 30~80㎜, 강원 동해안은 5~20㎜이다.

일요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지만 태풍이 남기고 간 덥고 습한 공기 때문에 중부지방, 전북북부, 경북, 경남 동부지역은 폭염특보가 발령돼 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오를 것으로 보이며 밤 사이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을 유지하는 열대야 현상도 나타날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28일 금요일 전국 낮 예상 최고기온은 29~33도 분포를 보이겠다.

한편 태풍 바비는 역대 최강의 바람을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됐지만 다행히 그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풍의 영향권에 들기 시작한 26일부터 측정된 최대순간풍속을 살펴보면 흑산도 지역이 가장 바람이 강해 초속 47.4m로 나타났다. 이는 1959년 이후 발생한 태풍의 풍속 기록과 비교해보면 바비의 최대순간풍속은 1986년 발생한 태풍 베라의 49m에 못 미쳐 10위로 기록됐다.

이런 가운데 일부에서 외국 날씨앱 등을 통해 태풍 바비 뒤에 곧바로 9호 마이삭, 10호 하이선이 바비보다 더 큰 규모와 강도를 갖고 한반도로 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현재 필리핀이나 대만, 괌 인근 해상에서는 태풍으로 발달할 수 있는 씨앗이라고 할 수 있는 열대저압부도 아직 형성되지 않은 상태이다.

기상청 관계자 역시 “태풍은 열대저압부가 발달해 만들어지는데 아직은 발생하지 않은 상태”라며 “태풍의 주요발생 지역 중 하나인 필리핀 동쪽해상에서 태풍 발생 가능성을 보고 있지만 열대저압부가 관찰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태풍의 경로와 강도는 물론 우리나라 영향 여부를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