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중국해 갈등에 아세안 달래는 中

남중국해 갈등에 아세안 달래는 中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8-25 02:12
업데이트 2020-08-25 0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개국 외교관 소집… 영유권 협상 재개
미중 갈등 속 ‘반중정서’ 극복 적극 나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워싱턴 AP 연합뉴스
중국이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불거진 반중 정서를 극복하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남중국해 분쟁 당사자인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의 10개 회원국 외교관들을 모아 영유권 협상 재개를 제안하는 한편 전통 우방인 파키스탄에도 거액의 인프라 ‘선물 보따리’를 안기며 우군 만들기에 나섰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4일 “지난달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남중국해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자 중국 정부가 이에 대응해 이달 초 아세안 회원국 외교관을 소집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13일 폼페이오 장관은 “남중국해 해양자원 대부분이 자기 것이라는 베이징의 주장은 완전히 불법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중국이 지난달 1일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시행한 데 대한 보복 조치다. 중국은 1949년 신중국 건립 때부터 남중국해 전체 면적의 90%에 대해 영유권을 주장해 왔다. 이 때문에 베트남과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주변국이 반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남중국해 문제에 쐐기를 박자 중국 정부가 이를 수습하고자 베이징에서 아세안 10개 회원국 외교관 회의를 마련한 것이다. 이 자리에서 중국 당국자는 ‘비(非)역내 국가’(미국)의 군사 활동으로 야기되는 위험에 우려를 표시했다. 이 당국자는 “가능한 한 빨리 ‘남중국해 행동규칙’ 제정을 위한 협상을 재개해야 한다. 당사국이 아닌 나라들이 협상에 끼어드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남중국해를 둘러싼 미중 갈등 속에서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 협상 재개라는 ‘당근’을 제시해 아세안 국가들이 반중 정서를 누그러뜨리고 중국 편을 들게 유도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해석이다.

SCMP는 전날 중국 외교부가 파키스탄에서 620억 달러(약 73조 8000억원) 규모의 철도·전력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8-2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