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즉각 시행하라”

통합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즉각 시행하라”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8-24 22:20
업데이트 2020-08-25 0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종인 “與 코로나 사태 정치화 속셈 의심… 민주노총 확진자 얘기 안하는 것은 유치”
주호영 “12일부터 대량 감염… 정부 책임”
성일종 ‘3단계 격상’ 언급 당 공감대 형성

이미지 확대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도중 생각에 잠긴 모습으로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도중 생각에 잠긴 모습으로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은 24일 “코로나19 재확산 책임을 야당에 돌리는 정치 공세를 멈추라”고 촉구하며 정부 책임론을 부각시켰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즉각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먼저 내놨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쓸데없는 정쟁을 지양하고 방역과 확진자 치료에 전력을 다하는 게 최선”이라면서 “코로나 사태를 지나지게 정치화하려는 여권 속셈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광복절 민주노총 집회 참석자 가운데 확진자가 나온 것과 관련해선 “광복절 (보수)집회로 코로나가 갑작스럽게 번창했다는 논리를 전개하면서 통합당을 연관시키려고 정부 여당이 노력하기 때문에 다른 집회 확진자 얘기는 안 하는 것 아니냐”며 “비상식적이고 유치한 사고방식”이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최장 잠복기를 고려할 때 지난 12일부터 대량 감염이 발생했다”면서 “2차 대유행을 막지 못한 것은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정부 책임”이라고 했다.

비대위원인 성일종 의원은 “정부는 즉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해야 한다”며 “국민들이 다소 불편해도 2주 정도 양해를 구하고 동참을 요청해아 한다”고 주장했다.

직접적으로 3단계 격상을 언급한 것은 성 의원뿐이지만 당내 반대 목소리가 거의 없을 정도로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관계자는 “경제 회복과 코로나 방역을 동시에 하다 보니 둘 다 놓치게 될 수 있어 통합당이 4차 추경과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얘기하는 것”이라며 “3단계 격상으로 방역 효과를 거두면서 피해가 큰 계층은 돌봐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한편 리얼미터가 지난 21일 18세 이상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 포인트)에 따르면, 3단계 격상에 대해 ‘감염 확산 조기 차단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응답한 사람이 55.9%, ‘경제 영향 등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응답은 40.1%로 조사됐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0-08-2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