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에 지지율 1위 내줬지만… 통합, 호남은 오름세

민주당에 지지율 1위 내줬지만… 통합, 호남은 오름세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8-24 18:00
업데이트 2020-08-25 0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전라 지지율 16.1%… 2.0%P 상승
김종인 최근 호남 방문 ‘광폭 행보’ 유효
“국민들 마음 얻도록 대안정당 길 갈 것”

이미지 확대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추모탑에 헌화한 뒤 무릎을 꿇은 채 묵념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통합당 인사들이 5·18민주화운동을 부정·훼손하고 당이 소극적으로 대응한 것과 자신이 1980년 신군부의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 참여한 데 대해 사과했다. 그는 “부끄럽고 부끄럽고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 100번 사과하고 반성했어야 마땅한데, 이제야 첫걸음을 떼었다”며 울먹였다. 뒷줄 왼쪽부터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김은혜 대변인, 김선동 사무총장. 광주 뉴스1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추모탑에 헌화한 뒤 무릎을 꿇은 채 묵념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통합당 인사들이 5·18민주화운동을 부정·훼손하고 당이 소극적으로 대응한 것과 자신이 1980년 신군부의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 참여한 데 대해 사과했다. 그는 “부끄럽고 부끄럽고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 100번 사과하고 반성했어야 마땅한데, 이제야 첫걸음을 떼었다”며 울먹였다. 뒷줄 왼쪽부터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김은혜 대변인, 김선동 사무총장.
광주 뉴스1
탄핵 국면 이후 처음으로 정당 지지율 1위에 올랐던 미래통합당이 다시 더불어민주당에 1위 자리를 내줬지만 호남에서는 유의미한 상승세를 보인 여론조사 결과가 24일 발표됐다. 최근 호남을 향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광폭 행보’가 유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8일부터 나흘간 전국 유권자 25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서 ±2.0% 포인트) 민주당은 전주보다 4.9% 포인트 오른 39.7%, 통합당은 1.2%포인트 내린 35.1% 지지율을 기록했다. 최근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며 여권 지지층이 결집하고 광화문 보수집회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양당 지지율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광주·전라 지역의 통합당 지지율은 16.1%로 전주보다 2.0% 포인트 상승했다. 충청권 등 상당수 지역에서 지지율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보수 텃밭인 대구·경북에서만 1.1% 포인트로 소폭 하락한 점과 대비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 19일 광주 5·18 민주묘지에서 무릎을 꿇고 광주 시민에게 용서를 구했다. 또 호남 수해 복구 현장에 당력을 집중하고 호남 비례대표 우선 추천제 등을 거론하며 ‘호남 타깃 행보’를 이어간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합당 지도부는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말자는 기조를 유지하며 내부 단속에 나서고 있다. 통합당 핵심관계자는 “정부 여당의 실책으로 예상보다 너무 빨리 지지율이 상승한 감이 있기 때문에 지지율을 유지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고무적이라고 본다”면서 “천천히 그러나 견고하게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도록 묵묵히 봉사정당, 대안정당으로의 길을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8-2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