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확진자 발생으로 한미연합훈련도 18일로 연기

코로나 확진자 발생으로 한미연합훈련도 18일로 연기

곽혜진 기자
입력 2020-08-15 17:06
업데이트 2020-08-15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전 자운대 파견 육군 간부 확진
밀접 접촉자 포함 500여명 검사

이미지 확대
한미연합상륙훈련에 참가한 미군 병사들. 연합뉴스
한미연합상륙훈련에 참가한 미군 병사들. 연합뉴스
16일로 예정됐던 한미연합훈련이 참가 인원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연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정부 소식통 등에 따르면 한미는 후반기 연합지휘소 훈련 개시일을 16일에서 18일로 이틀 연기하기로 했다. 대전 자운대에 파견됐던 20대 육군 간부 A씨가 전날 코로나19에 확진된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A씨는 확진자로 분류된 민간인과 지난 8일 접촉하고 나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 보건당국은 A씨의 밀접 접촉자 70여명을 우선 검사한 결과, 추가 확진자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감염 가능성이 낮은 인원까지 총 500여명에 대해 검사를 진행 중이다.

한미는 A씨가 연합훈련과 관련해 파견됐던 간부였던 점 등을 고려해 일정을 이틀 연기하기로 했다. 그러나 아직 전원에 대한 검사 결과가 나오지 않았고,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어 추가로 차질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

한미는 전날까지 사전 연습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을 진행했으며 본 훈련은 예정대로 시작될 경우 1부(18∼22일), 2부(24일∼28일)로 나눠 28일까지 진행된다.

전반기에도 코로나19로 연합훈련을 하지 못해 사실상 1년 만에 훈련이 이뤄지는 것이다. 본 훈련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의 연합 지휘소 훈련(CCPT) 방식으로 진행된다. 다만 규모는 대폭 축소되고, 야간 훈련 대신 주간 훈련 위주로 이뤄진다.

이번 훈련 기간 한미는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위한 2단계 검증 절차인 미래연합군사령부의 완전운용능력(FOC) 일부 검증과 FOC 예행연습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본격적인 FOC 검증은 사실상 내년 전반기 훈련 때 실시될 것으로 관측된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