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재부 차관 “농산물 작황 나쁘지 않은 수준…유턴기업 지원 확대”

기재부 차관 “농산물 작황 나쁘지 않은 수준…유턴기업 지원 확대”

나상현 기자
입력 2020-08-14 10:43
업데이트 2020-08-14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주재하는 김용범 기재부 1차관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주재하는 김용범 기재부 1차관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이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8.14 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주요 재배지를 점검한 결과 배추 등 농산물 작황이 나쁘지 않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점검 및 정책점검·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며 “예년에 비해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인해 채소류를 중심으로 농산물 가격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향후 태풍과 폭염 등으로 추가 피해도 발생할 수 있다”면서도 “장마가 끝난 후 생산과 출하 등이 본격적으로 정상화된다면 신속한 가격 안정도 기대해볼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장기간 이어진 장마로 특히 상추와 같이 생육기간이 짧은데 보관·비축이 어려운 시설채소는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 김 차관은 “향후 충분한 일조량이 확보된다면 단기간 내에 수급안정도 가능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농산물 수급 및 가격 동향을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공급물량 확대, 생산지원 등 수급안정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농산물 가격 할인 행사와 농산물 할인쿠폰 지급 등을 통한 소비자 부담완화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유턴·첨단기업 유치와 관련해선 “글로벌 (GVC) 재편에 대응하기 위해 GVC 혁신대책 등을 발표해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유턴기업 법인세 감면요건을 완화해 일정수준(현 50%) 이상 해외사업자을 감축하지 않아도 감축률에 비례해 세제지원을 받을 수 있다. 유턴보조금을 신설해 수도권을 포함한 전지역 대상으로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비수도권 유턴기업에 대해선 지원한도를 3배 확대했다.

김 차관은 “OECD는 우리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방역에 가장 성공한 국가이며 경제적 피해도 최소화했다고 평가했다”며 “그린 뉴딜을 포함한 한국판 뉴딜도 향후 환경친화적, 포용적 경기회복을 뒷받침할 것으로 주목했다. 지금까지 성공의 주춧돌 위에 경제를 지키고 미래를 선점할 더욱 튼튼한 장벽을 쌓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