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늘 간 딸’ 그리며 장학재단 세운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하늘 간 딸’ 그리며 장학재단 세운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8-14 10:17
업데이트 2020-08-14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초 세상 떠난 막내딸 이름 딴
허지영 장학재단에 GS 주식 6만주 증여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 철학 투철”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이 올해 초 세상을 떠난 막내딸을 그리며 딸의 이름을 딴 장학재단을 설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서울신문 DB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서울신문 DB
14일 GS그룹 공시에 따르면 허동수 회장은 ‘재단법인 허지영장학재단’에 13일자로 GS 주식 6만주를 증여했다. 재단 대표는 허동수 회장이다.

허 회장의 막내 딸인 허지영씨는 올해 초 마흔의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이 사실은 지난달 GS 주식 상황 변경 공시를 통해 알려져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당시 허 회장은 딸이 보유했던 GS 주식 5만 8910주를 상속했다고 공시했는데 이번에 이보다 많은 6만주를 허지영장학재단에 증여했다. 재단법인 허지영장학재단은 GS그룹의 ‘특별관계’로 추가됐다. GS 측은 주식상황 변동 사유를 재단법인 설립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주식 증여로 허동수 회장의 GS그룹 지분율은 1.81%에서 1.75%로 낮아졌다. 허지영 장학재단은 0.06%를 새로 확보하게 됐다. 고인이 된 허씨는 허 회장의 2남 1녀 중 막내딸로, 큰오빠인 허세홍(51) GS칼텍스 대표이사와 둘째 오빠인 허자홍(48) 에이치플러스에코 대표이사와 달리 경영에 참여하지 않았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을 지낸 허 회장은 지난 2015년에는 주식과 현금 등 30억원을 기탁해 사회복지법인 동행복지재단을 설립한 바 있다. 당시 동행복지재단 설립 사실도 공시를 통해 뒤늦게 알려진 바 있다.

재계 관계자는 “평소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다는 철학이 투철한 허 회장이 일찍 세상을 떠난 딸에 대한 애틋한 마음으로 재단을 세운 것 같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