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음주 양제츠 온다… 힘받는 시진핑 연내 방한

다음주 양제츠 온다… 힘받는 시진핑 연내 방한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8-13 17:42
업데이트 2020-08-14 0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외교수장 일정 조율… 한반도 정세 등 논의
미중갈등 격화에 지지 요구 메시지 가능성도

양제츠 중국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
양제츠 중국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
양제츠 중국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이르면 다음주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양 정치국원이 방한함에 따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연내 방한도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13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한국과 중국 정부는 양 정치국원의 방한 일정을 조율 중이다. 양 정치국원은 한국을 방문,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을 만나 양자 관계와 한반도 정세 등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시 주석의 방한도 협의할 수 있다. 지난 2월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한국을 찾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올해 상반기에 시 주석의 방한을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이후 코로나19 확산으로 시 주석의 올해 상반기 방한은 불발됐지만, 양국 정부는 올해 안에 시 주석이 방한한다는 원칙을 갖고 외교채널을 통해 소통해왔다. 양 정치국원이 직접 움직인다는 점에서 양국 정부의 시 주석 방한 논의가 어느 정도 진전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가능하다.

양 정치국원의 방한은 미중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미국의 한국 접근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포석으로 한국·인도·호주·러시아 등을 포함해 주요 7개국(G7) 회의를 확대하는 구상을 제시하고 G7 정상회의에 초청한 바 있다. 미국 정부는 계기마다 반중국 경제 블록인 경제번영네트워크(EPN) 구상과 화웨이 퇴출 캠페인 등을 우리 정부에 설명하며 참여를 간접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이에 양 정치국원이 한국의 중립 내지 중국 지지를 요구하는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있다.

양 정치국원의 방한이 성사되면 지난 2018년 3월 이후 2년여 만이다. 양 정치국원은 당시 같은 달 이뤄진 북중 정상회담의 결과를 설명하고자 시 주석의 특사 자격으로 방한했으며, 문 대통령과 정의용 당시 국가안보실장, 강 장관을 면담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08-1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