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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리아, 코로나 통보받고 고객엔 ‘하루 뒷북공지’(종합)

롯데리아, 코로나 통보받고 고객엔 ‘하루 뒷북공지’(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8-12 20:56
업데이트 2020-08-12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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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리아 직원 19명 모임에서 9명 확진
롯데리아 직원 19명 모임에서 9명 확진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인 롯데리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서울 시내 점포 7곳이 영업을 중단했다. 방역 당국에 따르면 롯데리아 직원 모임에 함께한 19명 중 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사진은 12일 오후 방역 조치 완료 후 정상 영업 중인 서울 종로구 롯데리아 종각역점. 2020.8.12
뉴스1
직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10명 이상 무더기로 발생한 유명 패스트푸드 롯데리아가 감염 사실을 고객들에게 알리지 않고 슬그머니 매장 운영을 일시 폐쇄했다가 재개하기만 했던 것이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12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6일 서울 광진구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했던 직원 19명 중 11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됐다.

확진 통보받고도 고객들에 안 알리고 매장 조치만
롯데리아를 운영하는 롯데GRS 측은 종각역점 직원의 확진 사실을 11일 통보받고 하루 동안 매장을 폐쇄하고 방역 조치를 했다. 이후 12일 다시 매장을 열고 운영을 이어갔다.

또 확진자 발생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혜화점, 면목중앙점, 군자점, 소공2호점, 서울역사점, 숙대입구역점, 건대점 등 7곳을 11일 오후 7시쯤부터 문을 닫고 방역을 진행하고 있다.

모두 회의에 참석했던 직원들이 속한 매장들이다.

문제는 직원의 확진 사실을 통보받은 롯데GRS가 서울 내 8곳의 매장을 일시 폐쇄하고 방역 조치를 마친 뒤 일부 매장을 다시 열기까지 고객들에게 코로나19와 관련한 어떠한 안내도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첫 확진 통보 24시간 만에 홈페이지에 ‘뒷북 공지’
업체 측은 종각역점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만 하루가 꼬박 지난 이날 오후 6시쯤에야 홈페이지에 ‘뒷북 공지’를 올렸다.

롯데GRS는 공지를 통해 “어려운 시기에 고객님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직원 마스크 착용, 조리 근무자 라텍스 장갑 착용, 수시로 손 씻기 등 위생 관리 매뉴얼 준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롯데GRS 관계자는 “종각역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역학조사 후 영업이 가능하다고 해 다시 문을 연 것”이라며 “전날 1명이 확진됐다는 소식을 듣고 종각역 외 나머지 7곳도 선제적으로 문을 닫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문제의 핵심은 즉각적인 조치 못지않게 즉각적인 정보 공유도 중요하다는 점이다.

업체 측이 방역당국으로부터 직원의 확진 사실을 통보받은 직후 즉각적으로 매장 폐쇄 등의 조치를 취했더라도 지난 6일 이후 해당 매장을 이용했던 고객들도 알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공유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시국에’…대면회의에 2차 술자리까지
롯데리아 직원들의 집단감염과 관련한 역학조사 내용이 공개되자 이들을 향한 비판도 잇따랐다.

해당 회의는 코로나19에 따른 매출 부진 극복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참가자들은 회의를 마친 뒤 한 식당에서 저녁을 먹었고, 이후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광진구의 한 치킨집으로 옮겨 이른바 ‘2차 자리’를 가졌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식사를 겸한 대면 회의를 진행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비록 회의가 길어지면서 저녁식사를 했다 하더라도 굳이 치킨집까지 가서 ‘2차 술자리’를 이어갔어야 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들이 장시간 모임을 갖는 동안 마스크를 미착용한 것으로 방역당국은 파악했다.

게다가 롯데GRS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화상회의를 원칙으로 하고 메신저를 활용한 관련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는 점이 확인되면서 비판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롯데GRS 관계자는 “매장마다 구조가 달라 화상 시스템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측면이 있던 것 같다”며 “정확한 대면 회의 개최 이유는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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