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방위비 안내면 주한미군 감축 암시하라’ 협상팀 지시”

“백악관, ‘방위비 안내면 주한미군 감축 암시하라’ 협상팀 지시”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0-08-12 15:22
업데이트 2020-08-12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방위비 협상과 관련해 한국이 분담금을 늘리지 않으면 주한미군 일부를 철수할 수 있음을 암시하라고 협상팀에 지시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 AP 연합뉴스


CNN의 안보 전문기자 짐 슈토는 11일(현지시간) 출간한 책 ‘미치광이 이론: 트럼프가 세계와 맞붙다’(Madman Theory: Trump Takes on the World)에서 군 당국자들에게서 들었다며 이같이 서술했다. 책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분담금을 즉각 5배 늘려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한국 관리들이 주저하자 미 관리들은 협상장에서 걸어 나왔다며 “트럼프의 요구는 유럽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대한 재정적 기여를 늘리라는 그의 요구를 연상시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것은 한국 관리들에게 분노와 배신감을 느끼게 하는 뻔뻔스러운 요구였다”며 “미국의 군 관리들은 트럼프가 그의 요구를 놀랄 만한 위협으로 뒷받침하고 있다고 자신에게 말했다”고 전했다. 즉 한국이 비용을 내지 않을 경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는 협상 담당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을 일부 철수할 수 있다고 암시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이는 주한미군 2만 8500명 중 7분의1인 약 4000명의 여단을 빼는 의미라고 그는 설명했다.

앞서 한미 방위비 협상단은 지난 3월 한국이 현 방위비보다 13% 인상하는 안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트럼프가 이를 거부하고 50% 인상안인 13얼 달러를 요구해 난항을 겪고 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