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에서 유행하는 ‘여우눈’ 메이크업…인종차별 표현 논란

美에서 유행하는 ‘여우눈’ 메이크업…인종차별 표현 논란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8-12 10:53
업데이트 2020-08-12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사진=인스타그램 캡쳐
사진=인스타그램 캡쳐
일명 ‘여우눈(fox eyes)’ 메이크업으로 불리는 화장법이 미디어 플랫폼을 타고 퍼져나가고 있다.
인스타그램에는 여우눈 메이크업을 한 사진들이 게시되고 있으며, 틱톡과 유튜브에는 여우눈 화장법에 대한 영상이 게시되고 있다. 미국 등 서양을 중심으로 새로운 뷰티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해당 메이크업은 일부 인종 차별의 제스처를 포함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일부 게시물에는 여우는 메이크업을 한 후 양손으로 눈을 찢는 행동을 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이 같은 행동을 포함하는 것은 단순히 메이크업을 강조하기 위함이라기엔 인종 차별적 행동으로 비쳐 반감을 사고 있다. 눈을 찢는 행동은 보통 서양에서 동양인을 비하할 때 주로 사용되는 표현이다. 쌍꺼풀이 없고 작고 찢어진 눈을 동양인의 눈으로 규정지으며 비하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다.

990만 팔로워를 보유한 유명 인플루언서 엠마 챔벌레인은 눈을 찢는 행동을 포함한 메이크업 게시물을 올려 뭇매를 맞았다. 해당 게시물에서 챔벌레인은 ‘여우눈 메이크업 도전’ 영상을 게시하며 눈을 두 손으로 찢으며 혀를 내밀고 우스꽝스러워보이는 표정을 짓고 있다. 이를 본 팬들의 항의가 거세지자 “지나친 반응”이라며 “어떠한 의도도 포함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누군가 이 게시물로 상처를 입었다면 죄송하다”며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기도 했다.
영화 ‘마스크 오브 푸 만주’에서는 동양인의 딸을 표현하기 위해 아이 메이크업을 사용했다. 게티/AFP 연합뉴스
영화 ‘마스크 오브 푸 만주’에서는 동양인의 딸을 표현하기 위해 아이 메이크업을 사용했다.
게티/AFP 연합뉴스
이러한 메이크업에 대한 논란은 1930년대 할리우드에서도 비롯된다. 영화 ‘마스크 오프 푸 만주’에 출연한 백인 배우를 동양인의 딸로 표현하기 위해 현재의 여우눈 메이크업과 유사한 메이크업을 사용했다. 또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에 등장하는 일본 남성에는 뻐드렁니에 찢어진 눈, 정확하지 못한 영어 구사 등 인종 차별적 표현이 녹아있다. 이처럼 당시 영화 속 등장한 아시아인에 대한 인종 차별적 표현의 역사 때문에 여우눈 메이크업은 논란의 선상에 선다.

#foxeyes에 대한 게시물이 인스타그램에만 7만 개 이상 올라왔을 만큼 여우눈 메이크업에 대한 인기는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동양인에 대한 오랜 편견과 차별을 떠올리게 한다”며 거부감을 표하는 의견과 “뷰티 트렌드의 일종일 뿐”이라는 의견은 여전히 팽팽히 맞서고 있다.

강경민 콘텐츠 에디터 maryann425@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