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잉대응이었나…트럼프 피신 소동에 비밀경호국·경찰 조사 착수

과잉대응이었나…트럼프 피신 소동에 비밀경호국·경찰 조사 착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8-11 15:48
업데이트 2020-08-11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호국 요원과 백악관 브리핑룸 퇴장하는 트럼프
경호국 요원과 백악관 브리핑룸 퇴장하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비밀경호국 요원의 경호를 받으며 브래디 브리핑룸을 떠나고 있다. 2020.8.11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브리핑 3분 만에 피신하는 등 소동이 벌어졌던 백악관 인근 총격 위협 사건에 대해 미국 경찰과 비밀경호국(SS)이 진상 조사에 착수했다.

관심이 모아지는 지점은 과연 대통령이 브리핑 중 긴급히 피신할 정도로 상황이 위험했는지 여부다.

AP통신, CNN방송 등에 따르면 톰 설리번 비밀경호국 정복경찰대 대장은 규정에 따라 비밀경호국이 내부 감찰에 착수했고, 이와 별도로 워싱턴DC 경찰도 수사에 들어갔다고 1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날 앞서 백악관 근처 펜실베이니아 에비뉴에서는 비밀경호국 요원이 한 남성을 총으로 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의 여파로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의 언론 브리핑이 3분 만에 중단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연단에 서서 준비해온 서류를 단상에 펼쳐놓고 우편투표의 문제점과 관련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던 중 브리핑룸 문 앞에 서 있던 비밀경호국 요원이 갑자기 단상 위로 올라와 낮은 목소리로 “지금 밖으로 나가셔야 합니다”라고 말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도 놀란 기색과 함께 “뭐라고요?”라고 되물었고, 해당 요원은 좀 더 가까이 다가와 “나가셔야 한다”고 거듭 권유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취재진 쪽을 한 번 쳐다보고는 요원을 따라 브리핑룸 밖으로 나갔다.
백악관 인근 총격사건 당시 상황
백악관 인근 총격사건 당시 상황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인근에서 10일(현지시간) 총격사건이 벌어진 뒤 경찰이 용의자를 제압하던 상황이 담긴 영상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됐다. 2020.8.11
로이터 연합뉴스
브리핑 도중 대통령이 급히 퇴장해야 할 만큼 중대한 사건이 벌어진 것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는 상황에 외신들도 급히 속보를 타전했다. 19년 전 9·11 사태가 터졌을 당시의 상황이 연상될 법했다.

5분 정도 지난 뒤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브리핑룸으로 돌아왔고, 상황을 간략하게 설명했다.

비밀경호국은 이날 오후 6시쯤 51세 남성이 백악관 주변 경찰 업무를 하는 정복 요원에게 접근했다가 총에 맞고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밝혔다.

경호국은 “용의자가 요원에게 다가가 무기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며 “그러고는 용의자가 돌아서 요원에게 거칠게 달려들면서 총을 뽑는 것처럼 어떤 물건을 주머니에서 꺼냈다”고 설명했다.

경호국은 “남성이 그 뒤에 사격 자세로 웅크려 총을 바로 쏘는 것처럼 행동했다”며 “비밀경호국 요원은 자신의 총기를 발사해 남성의 몸통을 맞췄다”고 덧붙였다.

총에 맞은 남성은 중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총을 쏜 요원도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비밀경호국은 요원의 신원이나 상태를 밝히지 않았다.

미국 수사당국은 총격을 받은 남성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정신병력은 없는지 조사하고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