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조원, 지난주 이미 靑 떠나…여권서도 “집 팔아라” 비판(종합)

김조원, 지난주 이미 靑 떠나…여권서도 “집 팔아라” 비판(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8-11 14:11
업데이트 2020-08-11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청와대 고위직 다주택 논란 속에서 서울 잠실의 아파트를 시세보다 2억여원 비싸게 내놔 ‘매각 시늉’ 의혹에 내부 갈등설까지 나온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했던 당일 청와대를 떠났던 것으로 확인됐다.

후임 인선이 발표된 월요일 마지막 회의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뒤끝’ 논란까지 제기됐는데, 정작 그는 지난주 금요일에 이미 고위 참모들이 있는 단체채팅방까지 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사의 표명 당일 대통령에 인사하고 떠나…단체채팅방도 탈퇴
11일 청와대 관계자들과 언론 보도에 따르면 김조원 전 수석은 지난 7일 오후 늦게까지 소관 업무를 마무리한 뒤 문재인 대통령에게 인사를 하고 청와대를 떠났다.

이날은 최근 부동산 논란과 관련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비서실 산하 수석비서관 전원이 문 대통령에게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던 날이다. 집단으로 사의를 표명한 당일 대통령의 후임 인선이 발표되기도 전에 스스로 나온 것이다.

김조원 전 수석은 당일 청와대 고위 참모들이 참여하는 단체 채팅방에서도 ‘늘 감사했습니다. 김조원 드림’이라는 인사를 남긴 채 탈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조원 전 수석은 10일 문 대통령이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는 물론 같은 날 신임 정무·민정·시민사회수석비서관을 발표하는 자리에도 모습이 보이지 않아 이번 인사조치에 우회적으로 반발한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강기정 전 정무수석과 김거성 전 시민사회수석은 재직 중 소회를 밝히며 작별 인사를 했으나 김조원 전 수석은 별도의 메시지를 남기지 않았다.

2주택자인 김조원 전 수석은 ‘1주택을 제외하고 처분하라’는 지침에 따라 서울 잠실의 아파트를 팔겠다고 했지만, 시세보다 2억여원 비싸게 매물로 내놨다가 철회해 ‘매각 시늉만 낸 것 아니냐’는 비판이 더해졌다.

민주당서도 비판 여론…“물러났어도 집 팔아야” 압박까지
이미지 확대
인사 난 날… 수보회의 김조원 ‘나홀로 불참’
인사 난 날… 수보회의 김조원 ‘나홀로 불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회의 직후 사표가 수리된 김조원 민정수석은 회의에 나타나지 않았다. 김 수석과 함께 사표가 수리된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강기정 정무수석이 참석한 것과 대조를 이뤘다.
연합뉴스
김조원 전 수석의 이 같은 행보에 여권 내부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은 1일 CBS라디오에서 “통상 퇴임하는 수석은 마지막 인사를 하는데 김조원 전 수석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면서 “마무리가 깔끔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자리에서 물러났더라도 논란이 된 잠실 아파트를 팔아야 한다는 압박도 여권에서 잇따라 나왔다.

같은 당 우원식 의원은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김조원 전 수석에 대해 “처신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국가 운영이 더 중요한데, 언론 보도대로 부동산을 내놓을 때 더 비싸게 내놨다거나, 그런 것에 대해서 불만을 느꼈다면 적절치 못한 것”이라며 “(퇴임 후에도 2주택을 보유한다면) 사회적 비판이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 비판하듯 ‘직’보다 ‘집’을 택했다지만 자리에서 물러났더라도 논란이 된 아파트를 매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당 소속으로 국회 부의장을 지낸 이석현 전 의원도 전날 KBS 인터뷰에서 김조원 전 수석과 김거성 전 시민사회수석을 향해 “물러났어도 집을 팔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석현 전 부의장은 “국민에게는 집을 한 채씩만 가지라고 했는데, 대통령 옆에 있는 사람이 두 채를 갖고 있으면 국민들 속이 얼마나 상했겠느냐”면서 “(집을 팔지 않으면) 직보다 집을 택했다는 통합당의 말이 옳은 말이 된다”고 지적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