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해복구에 쓸 돈” 4차 추경 꺼냈다…야당도 “불가피”(종합)

“수해복구에 쓸 돈” 4차 추경 꺼냈다…야당도 “불가피”(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8-10 13:47
업데이트 2020-08-10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해찬
발언하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7.27 연합뉴스
“남부지역도 조속히 피해재난지역 지정되도록 노력”
더불어민주당은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 등을 검토하기 위한 긴급 고위 당정 협의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폭우로 인한 피해 복구를 위해) 예비비 지출이나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한 고위당정협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신속한 복구를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보상하도록 당정간 협의를 긴급하게 마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민주당 최고위원인 박광온 의원도 “현재 예비비가 코로나19 대응으로 2조원 가량 남았는데, 2002년 태풍 때 4조1000억원의 추경이 있었고 2006년 태풍 때 2조2000억원의 추경이 편성됐다”며 “예비비로 응급복구가 어렵다면 국회가 선제적으로 추경을 검토해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긴급 고위 당정협의 개최 검토
민주당은 오는 12일쯤 긴급 고위 당정협의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송갑석 대변인은 회의가 끝난 뒤 “예비비로 우선 대응하되, 추이를 보며 추경까지 검토하자는 것”이라며 “긴급 당정협의는 15년째 동결된 재난지원금 현실화 문제가 주요 논의대상이 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번 수해로 인한 피해 복구에 집중하기 위해 전국 순회 대의원대회·합동연설회는 일부 연기하기로 했다. 29일로 예정된 전당대회는 예정대로 치러진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김종인
발언하는 김종인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8.3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수해 규모 너무 커서 안 할 수 없어”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그동안 돈을 너무 써서 예산이 별로 남은 게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수해 규모가 너무 커서 이를 충당하려면 추경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통합당은 정부가 올해 코로나로 인해 세 차례 추경(총 59조2000억원)을 편성한 데 대해 비판적인 입장이었다. 하지만 호우피해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이번 추경에 반대할 경우 여론 악화를 우려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