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태양광 국정조사’ 추진…“전국 산지 산사태 노출”

野 ‘태양광 국정조사’ 추진…“전국 산지 산사태 노출”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8-10 12:41
업데이트 2020-08-10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태년·주호영 회동서 거론

주호영 “무리한 태양광 사업에 환경 훼손”
김영진 “논의했지만 최종 합의 못해”
안철수 “태양광 시설이 홍수조절 마비시켜”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주호영 원내대표
발언하는 주호영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8.6 연합뉴스
야권이 ‘태양광 국정조사’를 추진한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1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무리한 태양광 사업 때문에 환경도 훼손되고, 에너지 정책도 잘못됐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며 “(지난달 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특위나 국조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탈원전과 태양광을 묶어 에너지 정책 전반을 다루자는 것이었다”며 “(민주당도)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통화에서 에너지 특위 설치와 관련해 “논의를 했는데 최종적으로 합의는 못 했다.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특위, 에너지 관련 특위를 만들어서 함께 논의해보자는 취지로 얘기했던 것”이라며 국조에 대해선 “논의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통합당은 민주당도 태양광 국조에 긍정적이라고 받아들인 반면, 민주당은 아직 그럴 단계는 아니라고 밝힌 것으로 보여진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8.10 뉴스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8.10 뉴스1
야권은 최근 집중호우에 따른 산사태 피해의 배경에 무리한 태양광 발전 확대가 있다고 보고 있다. 태양광 발전 설비를 위해 산을 깎아내면서 산사태 피해가 커진 원인이 됐다는 것이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전반적으로 현 사태에 대해 검증을 해서, 산에 설치한 태양광이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판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애 비대위원도 회의에서 “탈원전 반대급부로 산지 태양광 시설이 급증하면서 전국 산지가 산사태에 노출됐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온 나라를 파헤쳐 만든 흉물스러운 태양광 시설은 자연적인 홍수 조절기능을 마비시켰다고 한다”며 “지반이 약해져 곳곳에서 산사태가 났고, 쓸려 내려온 토사가 수많은 마을을 덮치고 인명피해를 초래한 것”이라고 감사원 감사와 국조를 요구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