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기지역 기업 90% “경기도 지방조달시스템 개발하면 이용할 것”

경기지역 기업 90% “경기도 지방조달시스템 개발하면 이용할 것”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0-08-09 15:06
업데이트 2020-08-09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달시스템 인식조사 결과...공공기관 70%“조달시장 물품값 비싸다”

이미지 확대
경기지역 기업 10곳 중 9곳은 경기도가 조달청의 국가조달시스템 ‘나라장터’를 대체할 지방 조달시스템을 자체 개발하면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는 나라장터 쇼핑몰에 입주한 250개 기업과 미입주 기업 250개 등 500개 기업과 3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 조달시스템 이용·인식조사’를 해보니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9일 밝혔다.

조사 결과 판매자인 기업의 90%,공공기관은 80%가 경기도가 조달시스템을 자체 개발하면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나라장터에서 판매되는 물품 가격에 대해 구매자 입장인 공공기관의 70%가 ‘다른 온라인 쇼핑몰보다 단가가 높다’고 답했다.판매자인 입주기업의 40%도 ‘단가가 높다’고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가 개발 추진 중인 조달시스템의 물품 가격에 시장 단가를 적용하는 방안에는 기업의 79%,공공기관의 80%가 필요성에 동의했다.

입찰담합 등을 빅데이터로 모니터링하여 불공정 행위를 사전에 발굴하는 조달시스템은 기업의 85%, 공공기관의 90%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조달수수료 등 공공조달로 발생한 수입을 지방 정부나 중소기업을 위해 사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80%가 ‘필요하다’고 동의했다.

나라장터 입찰 시 입찰 담합을 경험하거나 느낀 적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 항목에는 기업의 17%가 ‘그렇다’,공공기관은 13%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나 입찰 담합 경험·의심자 중 대부분(기업 94%,공공기관 100%)이 이에 대해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김기세 경기도 자치행정국장은 “기업과 공공기관 모두 조달시스템 독점으로 인한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러한 폐해를 해결하고 공정한 조달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경기도 공정조달시스템 개발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 의뢰로 한국리서치가 진행했다.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기업 ±4.4%포인트,공공기관 ±13.1%포인트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