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쇼트트랙 올림픽 은메달리스트, 메이저리그 감격 데뷔

쇼트트랙 올림픽 은메달리스트, 메이저리그 감격 데뷔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0-08-06 17:48
업데이트 2020-08-06 1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대표팀 지낸 쿠바 출신 알바레스
마이애미 선수 코로나 잇단 확진에
대체선수 선발… 2경기 5타수 무안타

이미지 확대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은메달리스트에서 야구 선수로 변신한 에디 알바레스가 6일 미국 메이저리그 마이애미 말린스와 볼티모어 오리올스의 경기에서 2루수로 선발 출전해 수비하고 있다. 볼티모어 AP 연합뉴스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은메달리스트에서 야구 선수로 변신한 에디 알바레스가 6일 미국 메이저리그 마이애미 말린스와 볼티모어 오리올스의 경기에서 2루수로 선발 출전해 수비하고 있다.
볼티모어 AP 연합뉴스
동계올림픽 메달리스트가 어린 시절부터 동경해 온 ‘꿈의 무대’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의 그라운드를 밟아 화제다.

MLB닷컴은 6일(한국시간) 마이애미 말린스 소속으로 빅리그에 데뷔한 에디 알바레스(30)의 사연을 소개했다. 쿠바 이민자 가정에서 자란 그는 7살 때 빙속에 입문한 뒤 11살 때 전미 주니어선수권에서 인라인, 스피드스케이팅, 쇼트트랙을 휩쓸며 두각을 나타냈다.

야구 또한 사랑해 고교 입학 뒤에는 야구와 쇼트트랙을 병행하기도 했으나 올림픽 메달의 꿈을 이루고자 쇼트트랙에 전념하는 것으로 방향을 틀었다.

하지만 2010년 밴쿠버올림픽 대표팀 선발전에서는 부상 후유증으로 탈락했고, 2년 뒤 무릎 수술까지 받으며 선수 생명에 위기를 맞았다. 이 같은 역경을 이겨낸 알바레스는 2014년 쿠바 출신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미국 빙상 대표팀에 선발돼 주목받았다. 또 소치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5000m 계주 종목에 출전해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그는 올림픽이 끝나자마자 “야구에 전념하겠다”고 선언했고 그해 6월 시카고 화이트삭스와 마이너리그 계약을 맺었다. 트리플A까지 올라간 뒤인 2017년부터 MLB 스프링캠프에 꾸준히 초청받았지만 1군 콜업은 쉽지 않았다. 올해도 개막을 앞두고 ‘대체선수 캠프’에 머물렀다.

그런데 개막 직후 마이애미 선수 18명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기회가 왔다. 마이애미는 선수 수급을 위해 지난 5일 알바레스와 정식 계약을 맺었고, 그는 생애 처음으로 빅리그 로스터에 진입했다. 콜업 소식을 알리기 위해 집으로 달려간 알바레스는 어머니를 부둥켜안고 대성통곡하며 “나 혼자 해낸 게 아니라 우리가 해낸 거야”라고 외쳤다.

그리고 6일 볼티모어 오리올스와의 더블헤더에서 감격의 데뷔전을 치렀다. 1, 2차전을 합쳐 5타수 무안타에 그쳤지만 코로나19 확진 선수들이 돌아오기까지 최소 2주 정도의 시간이 그에게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2020-08-07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