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한텐 교복이 제일 야해”…교사 성희롱 발언 ‘미투 고발’

“나한텐 교복이 제일 야해”…교사 성희롱 발언 ‘미투 고발’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8-06 11:26
업데이트 2020-08-06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창원의 한 여자중학교에서 교사가 성희롱과 폭언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제기돼 경남도교육청이 6일 진상 규명에 착수했다.

경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해당 학교 게시판에 A4 용지 2장 분량의 ‘재학생 올림’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더 이상 침묵하지 않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학생은 A 교사가 수업시간에 ‘이름에서 성을 바꾸면 성폭행이죠?’. ‘옷 그렇게 입지 마라. 나한테는 교복을 그렇게 입은 게 제일 야하더라. 야하게 보이려고 그렇게 입었나?’ 등 성적 수치심을 주는 발언을 했다고 비판했다.

또 해당 교사가 한자 ‘백(百)’에 대해 ‘왕이 침대에서 왕비의 옷을 한꺼풀 벗기면 하얗다’는 식으로 설명했다고도 전했다.

또 다른 교사는 교복 바지는 왜 없느냐는 질문에 ‘대가리에 총 맞은 소리 하지 마라. 교복 바지 입고 싶으면 전학 가’라고 면박을 주거나 ‘말 안 듣는 학생을 훈육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때리는 것도 필요하다’는 등의 폭언을 일삼았다.

글을 쓴 학생은 “앞서 나열했던 것은 빙산의 일각으로 우리는 지속해서, 의식하지도 못한 사이에 수많은 인권 침해적인 발언을 들어왔다”며 “수업과 학생 선도의 연장선이라는 이유로 ‘별 것 아닌’ 말이라는 이름으로, 성희롱과 폭언 등을 용인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학생회 회의에서 한 교사의 성희롱과 폭언을 몇몇 학생이 고발했지만, 지금까지 어떠한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며 “재학생을 포함해 앞으로 학교에 다니게 될 학생들에게 이 상황들이 대물림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학생이 붙은 대자보는 당일 바로 떼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경남도교육청은 사실관계 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사실관계가 맞는지 확인을 할 예정”이라며 “대자보 내용이 맞는다면 징계 등 후속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