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아시아나 인수 무산 책임은 HDC현산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아시아나 인수 무산 책임은 HDC현산에”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8-03 17:25
업데이트 2020-08-03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실사 요구에 대해 “의도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어”
“인수 무산 시 계약금 반환 소송은 제기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

이미지 확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산업은행 제공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무산되면 법적 책임은 인수 주체인 HDC현대산업개발에 있다고 밝혔다. 산은은 이날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12주 재실사 요구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또 HDC현산 측이 진정성을 보이지 않는다면 인수 무산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이 회장은 3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은 신의 성실 원칙에 따라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며 “계약이 무산될 위험과 관련해선 현산 측이 제공한 원인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HDC현산의 재실사 요구에 대해서는 “7주 동안 엄밀한 실사를 한 상황에서 변화가 있다면 그것만 점검만 하면 되는데 자꾸 재실사를 요구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계류장에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멈춰 서 있다.   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계류장에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멈춰 서 있다.
연합뉴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무산되면 이어질 계약금 반환 소송에 대해서는 “HDC현산에서 계약금 반환 소송은 제기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 신뢰를 받은 행동을 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과정을 보면 시장 신뢰를 주장할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드는 측면이 있다”며 “시장 신뢰를 못 받는 경우 경제활동을 하는 데 있어 많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 저희는 항상 신뢰를 앞세웠다”고 HDC현산의 협상 태도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항공산업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선 “지난해 말 HDC현산이 아시아나항공의 미래를 밝게 봤듯이 지금의 먹구름이 걷히고 나면 항공산업의 미래가 어둡지는 않다”며 “코로나 위기라는 불확실성에 매몰되지 않고 항공산업을 긴 안목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는 더 이상 결정을 미룰 수 없는 결단의 시점이 오고 있다”며 “모든 당사자가 거래 종결 시점에 맞춰 결단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