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康 “미중 갈등 속 안보는 한미 동맹·경제는 포용”

康 “미중 갈등 속 안보는 한미 동맹·경제는 포용”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7-28 22:12
업데이트 2020-07-29 0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첫 외교전략조정회의

김건 차관보 “한미, 화웨이 문제도 협의”
이미지 확대
대정부질문 답하는 강경화 장관
대정부질문 답하는 강경화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0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 정치 외교 통일 안보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0.7.22 뉴스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미중 갈등의 대응 원칙으로 ‘안보에서는 한미 동맹·역내 안정성 강화’, ‘경제통상에서는 공정·호혜와 개방·포용’을 제시했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제3차 외교전략조정회의 본회의 모두발언에서 “변화의 추세 속에서 때로는 서로 상반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조화시키면서 우리의 중심을 잡는 게 관건”이라며 안보·경제통상·과학기술·가치규범 등 네 개 분야의 정부 지향점을 밝혔다.

강 장관은 “안보 분야에서는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안정의 주춧돌인 한미 동맹을 굳건히 다져나가면서 역내 안정성이 강화되도록 우리의 건설적 역할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며 “경제통상 분야에서는 공정하고 호혜적인 동시에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방향으로 규범 기반 접근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학기술 분야에선 전략적 개방성을 견지하는 가운데, 기술 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며 “가치 규범 분야에선 인류가 공동으로 추구하는 가치를 실질적으로 증진하는데 기여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안보에서는 미국을 중시하되, 경제통상에서는 미국의 반중국 경제블록인 경제번영네트워크(EPN) 등에 섣불리 참여하는 것을 경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건 차관보는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EPN 구상은 아직까지 구체 내용이 나오지 않았다”며 “화웨이 문제 역시 5G 기술 보안과 기업의 자율성 간 균형을 찾는 방향으로 한미 간 여러 협의가 있어왔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미중 갈등과 일본의 경제보복 등 국제정세의 변화 속에서 능동적인 대외전략을 마련하고 정부와 민간의 유기적인 대응을 지원해 나가기 위해 지난해 7월 외교전략조정회의를 출범시켰으며 이날 올해 첫 회의를 개최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07-2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