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미국에 ‘진짜 고통’ 준다…외교관 추방 보복도 암시

중국, 미국에 ‘진짜 고통’ 준다…외교관 추방 보복도 암시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7-24 14:20
업데이트 2020-07-24 1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4일 폐쇄 명령받은 청두 미국 총영사관은 어떤 곳?

중국 외교부가 24일 대미 보복 조치로 폐쇄 명령을 내린 쓰촨성 청두의 미국 총영사관. 출처:글로벌타임스
중국 외교부가 24일 대미 보복 조치로 폐쇄 명령을 내린 쓰촨성 청두의 미국 총영사관. 출처:글로벌타임스
티베트 관할해 정치적으로 민감한 중미갈등의 중심지
중국이 24일 미국의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 폐쇄 조치에 대한 보복으로 폐쇄 명령을 내린 청두 미국 총영사관은 어떤 곳일까.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미국이 휴스턴 총영사관을 지난 21일 72시간 안에 폐쇄하라고 명령하면서, 미국에 ‘진짜 고통’을 주기 위해 중국이 반격을 가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남부 쓰촨성 청두의 미국 총영사관은 이날 내려진 중국 외교부의 명령에 따라 모든 업무를 일단 중단해야만 한다.

중국 외교부는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 폐쇄가 국제법 위반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했으며, 이러한 대응 조치가 이루어지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모든 책임은 미국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청두의 미국 총영사관은 지난 1985년 문을 열었으며, 달라이 라마를 중심으로 분리독립운동이 이어져 미국의 집중 관심을 받고 있는 티베트 지역을 관할하고 있다.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 시절에 개설된 청두 총영사관은 지난 1999년 베오그라드 중국 대사관이 미국의 미사일 공격으로 큰 피해를 입자 반미 시위대로 둘러싸이기도 했다.

2012년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적이었던 보시라이 전 충칭시 서기의 실각 사태로 미중 충돌이 벌어진 곳이기도 하다. 당시 보시라이의 부하였던 왕리쥔 전 국장이 보시라이와의 다툼에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 청두 총영사관으로 뛰어들어 망명을 요청했지만, 망명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중국 관영연구원, 주홍콩 외교관 추방 조치 암시
중국이 미국에 대한 보복 조치로 우한 총영사관을 폐쇄할 것이란 관측이 있었지만 결국 청두 총영사관 폐쇄 명령을 내린 것은 이와 같은 정치적 배경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게다가 코로나19 사태로 우한 총영사관의 미국 직원들이 복귀하지 않은 상태라 우한 총영사관의 폐쇄는 중국 입장에서 동등한 보복 조치가 아니기도 하다.

중국 사회과학원 소속 미국 전문가 루샹(盧翔) 연구원은 “미국이 중국의 외교기관을 더 이상 폐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며 “트럼프 행정부의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 폐쇄는 코로나19 방역 실패로 실망한, 특히 공화당 지지자율이 높은 텍사스 주민의 관심을 돌리는 데 성공했다”고 지적했다.

루 연구원은 전통적으로 민주당 지지율이 높은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중국 외교기관에 대한 폐쇄 조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11월 재선 가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이 만약 미친 짓을 계속하면 중국도 또 다른 보복 카드를 쓸 수 있다”며 “소위 외교관으로 불리지만 실제로는 미 정보기관 직원인 주홍콩 미국 외교관을 추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