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남북 인도적 교류, 워킹그룹 얘기 않고 독자 추진”

이인영 “남북 인도적 교류, 워킹그룹 얘기 않고 독자 추진”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7-21 15:06
업데이트 2020-07-21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물물교환식 교류…금강산 물·대동강 술과 쌀·약 교역
한미연합훈련 개인적 입장으론 연기해야…유연 판단
서울·평양대표부 설치 추진…북, 비핵화 의지 있어

이미지 확대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0. 7. 21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0. 7. 21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남북) 인도적 교류와 관련한 영역에 있어서는 (한미) 워킹그룹에서 이야기하지 않고 우리 스스로 독자적으로 판단해서 정책을 추진해도 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이틀 앞둔 이날 서울 남북회담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대북 제재를 “새로운 상상력으로 뛰어넘어가야 한다”며 인도적 교류협력에서부터 물물교환식의 교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예를 들면 금강산과 백두산의 물 그리고 대동강의 술, 이런 것과 우리의 쌀, 약품, 이런 것들을 물건 대 물건, 현물 대 현물로 서로 교역해볼 수 있다”며 “작은 교역이 시작되면 더 큰 교역의 영역으로 상황과 조건이 개선되면 발전시킬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취임 후 “북이 대화로 나올 수 있는 어떤 구상을 밝히고 제안할 생각”이라면서 금강산 개별관광과 금강산 또는 판문점에서의 이산가족 상봉, 화상상봉 상시화 등을 제시했다.

다음 달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과 관련해서는 “제 개인적인 입장으로서는 연기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면서도 전시작전권 반환과 관련한 현실적 요구와 코로나19라는 현실적 제약 요건을 감안해 전략적으로 유연하게 판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후보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답변자료에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남북 간 연락채널 복원을 위해 서울과 평양에 대표부 설치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표명했다.

그는 2018년 정의용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특사단이 방북했을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체제 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고 명백하게 밝혔다며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