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잔칫날, 더 돋보인 ‘사이다 이재명’

이낙연 잔칫날, 더 돋보인 ‘사이다 이재명’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07-20 22:20
업데이트 2020-07-21 0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당권 후보등록 첫날 여론조사 희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전당대회 후보 등록 시작일인 20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당대표 후보 등록 신청서를 제출하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또 다른 당대표 후보인 김부겸 전 의원이 이날 강원 춘천 강원소방본부를 방문해 선물받은 소방본부 티셔츠를 입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전당대회 후보 등록 시작일인 20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당대표 후보 등록 신청서를 제출하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또 다른 당대표 후보인 김부겸 전 의원이 이날 강원 춘천 강원소방본부를 방문해 선물받은 소방본부 티셔츠를 입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낙연 지지율 23.3% 이재명 18.7%
대법 판결 이후 오차범위 내로 좁혀져
李지사 “서울·부산시장 與 후보 안 돼”
李의원 “앞으론 자유로운 의견 낼 것”
이미지 확대
이재명 경기지사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
연합뉴스
당권을 거쳐 대권에 도전하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이 당대표 후보 등록 첫날인 20일 후보 등록을 마치면서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8·29 전당대회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하지만 이날 정작 정치권 안팎의 시선은 당권과는 무관한 2위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집중됐다. 이 지사의 대권주자 선호도가 급등해 1위 이 의원을 오차범위 내까지 따라붙으면서 다른 주자들에게 비상이 걸렸다.

●李의원 지지율 두 달 새 거의 반토막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7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에서 이 의원은 23.3%, 이 지사는 18.7%를 기록했다. 둘 사이 격차는 처음으로 오차범위 내인 4.6% 포인트로 좁혀졌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특히 이 의원에 대한 선호도는 지난 총선 직후인 4월 말 40.2%를 기록한 뒤 하향세를 보이다 거의 반 토막이 난 상태다. 반면 이 지사는 최근 13~14%대에 머물다가 지난주 대법원에서 사실상 무죄판결을 받으며 기사회생한 뒤 이날 3% 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이 의원과 이 지사의 뒤를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은 14.3%의 선호도를 보였다.

이 지사는 대법원 판결 이후 각종 현안에 목소리를 내며 여론을 주도하고 있어 지지율 상승세가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전날 그린벨트 해제 반대 입장을 밝혔던 이 지사는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정치인은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장사꾼도 신뢰를 유지하려고 손실을 감수한다”며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그래도 후보는 내야 한다”는 당내 다수 의견과 배치되는 것으로, 당에 큰 충격을 줬다.

이 지사가 자기주장을 분명히 하는 특유의 ‘사이다 발언’으로 계속 주목을 받자 그동안 신중한 태도를 보였던 이 의원은 변화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 의원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등에 대한 당의 대처가 아쉽다는 평가에 대해 “제가 당이나 정부에 대해 극도로 언급을 자제해 왔다는 것을 이해하실 거다. (당의) 대처가 좀 굼뜨고 둔감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는 후보이기에 좀더 자유롭게 의견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부겸 강원 당원 공략… 박주민 출마 고심

김 전 의원은 강원도를 찾아 당원들을 만나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 전 의원은 “당대표가 되면 대선에 나가지 않겠다. 아직도 의심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저는 표리부동하게 살지 않았다”며 “어떤 대선후보라도 반드시 이기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출마 선언을 한 이후 호남, 울산, 강원 등을 돌며 지역 당원들을 집중 공략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한편 재선의 박주민 최고위원도 당대표 출마를 고심하고 있어 이낙연·김부겸 양자 대결 구도에 변수가 될지 주목된다. 박 최고위원 측은 “출마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며 “후보 등록 마감(21일) 전에 결정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0-07-21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