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소식


김정은 이틀의 행보, 말할 수 없는 것들을 말하고 있다?

입력: ’20-07-20 11:30  /  수정: ’20-07-20 11:30
확대보기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종합병원 건설현장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캡처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최근 행보를 보면 달라진 것들이 눈에 띈다. 조금 이상한 구석들도 발견된다.

우선 지난 18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확대회의와 비공개회의를 연달아 주재했는데 주된 행사인 확대회의보다 더 눈에 띄는 것이 이어진 ‘비공개’ 회의 현안을 공개한 사실이다. 조선중앙통신 사진을 보면 바짝 군기가 든 것처럼 보이는 간부들이 일어선 채 김 위원장으로부터 호통을 듣는 것 같은 모습이 있고, 중앙통신이 오전부터 신속히 동영상을 공개하면서 말미에 비공개회의 장면을 포함한 것 역시 의도가 다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19일 “김정은 집권 이후 북한이 당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와는 별개의 당중앙군사위원회 비공개회의 개최 사실과 사진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은데, 비공개회의를 별도로 개최했다면 그만큼 중요하고 민감한 사안과 결정들이 논의 결정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지난 5월 하순에 개최된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에 이어 북한의 ‘핵전쟁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고 전략무력을 고도의 격동상태에서 유지하며 포병의 화력타격능력을 더욱 결정적으로 높이기 위한 후속 조치들이 결정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북한이 이처럼 구체적인 군수생산계획 목표를 제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데 지난 7월 4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에서 언급한 “미국의 장기적인 위협을 관리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전략적 계산표”를 구체화한 것으로 분석된다며 “북한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한국과 미국 정부는 북한이 외면하는 비핵화 협상에만 계속 매달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북한은 이제 말할 수 없는 것들을 통해 말하는 새로운 화법을 전개하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우리는 말하는 것만 갖고 해석하는 우를 범하지 않나 모르겠다.

김 위원장은 19일에는 평양종합병원을 현지 지도하면서 자재 반입이 안돼 주민들에게 민폐를 끼친다며 호된 질책을 하고 지휘부를 전원 교체하라고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역시 가감 없이 보도했다.

그동안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돌연 남쪽을 공격하기 시작했던 지난달 2일부터 북한 내부에 뭔가 심상찮은 일이 일어나고 있을지 모른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이 많았는데 이제는 북녘의 최고 지도부가 느끼는 위기감이 이렇게 밖으로 스스럼 없이 표출되는 것이 아닌가 보이기도 한다. 중앙군사위 확대회의에서는 군인들의 정치사상 생활, 인사 문제 등이 논의됐다고 밝혀 전반적으로 군내 기강을 확립하기 위한 현안을 논의했음을 시사했는데 평양종합병원 지휘부 교체 지시라는 같은 맥락의 행동으로 이어졌다.

이런 행동도 모두 치밀하게 계산된 끝에 나온 것이라 생각한다면 앞서 중앙군사위 비공개 회의는 미국을 향해 말할 수 없는 것들을 말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평양종합병원 질책 보도는 남쪽을 향해 말할 수 없는 것들을 말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남북 교류협력의 물꼬를 평양종합병원으로 트는 계기를 삼자는 것으로 들린다면 기자만의 단견일까?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