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반려견과 곰돌이 푸 사진, 대놓고 시진핑 골려먹었다?

폼페이오 반려견과 곰돌이 푸 사진, 대놓고 시진핑 골려먹었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7-16 07:21
업데이트 2020-07-16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크 폼페이오 트위터 캡처
마이크 폼페이오 트위터 캡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트위터에다 반려견 머서(Mercer)의 사진을 올렸는데 중국 누리꾼들이 발끈하고 있다.

별다른 의미나 의도가 없는 사진 같아 보이는데 시진핑 중국 주석이 곧잘 ‘곰돌이 푸’에 비유됐던 것이 사달의 빌미가 됐다. 폼페이오 장관은 사진 아래에다 “머서가 좋아하는 장난감들“이라고 적었는데 이런 표현이 중국 정부를 대놓고 비아냥댄 것이 아니냐고 격분하는 것이다. 일부는 폼페이오 장관을 “악마”라든지 “거짓말의 왕”이라고 공격하고 있다.

15일(현지시간) 이 소식을 전한 영국 BBC는 중국 지도자를 언급하는 일조차 엄격한 검열 대상이 된다는 점 때문에 중국 누리꾼들이 본격적으로 항의하지 못할 것이란 점을 폼페이오 장관은 알고 있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 주석이 여러 모로 곰돌이 푸와 닮았다는 얘기는 2013년부터 나돌기 시작해 국제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데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란 점 때문에 대놓고 검열하지 못한다는 점을 알고 약을 올리려고 이런 사진을 올렸다고 중국 누리꾼들은 보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버락 오바바 미국 대통령이 만나면 곰돌이 푸와 호랑이 친구 티거로 비유되곤 했다. AFP 자료사진 웨이보 합성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버락 오바바 미국 대통령이 만나면 곰돌이 푸와 호랑이 친구 티거로 비유되곤 했다.
AFP 자료사진 웨이보 합성
예전에도 장쩌민 전 주석을 겨냥해 많은 이들이 두꺼비 별명을 들이대며 사진으로 놀려먹는 전술이 꽤 먹힌다는 얘기가 나돌곤 했다.

그래서인지 최근 들어선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곰돌이 푸마저 검열되는 경우가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웨이보에서 “위니”를 검색하면 정부가 승인한 매체나 공식 계정에 올라온 글들만 보인다는 것이다. 비판적이거나 부정적인 글을 삭제하지는 않고 맨 아래에 검색되게 배치하는 식으로 다른 시비를 낳을 소지를 피해간다는 것이다.

중국은 지난해에도 대만에서 인기를 끈 게임 ‘디보션(Devotion)’ 가운데 시 주석과 곰돌이 푸를 교묘하게 연결시켜 비하하는 내용이 있다며 판매 금지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018년 6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예방을 받고 환담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018년 6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예방을 받고 환담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언뜻 보면 폼페이오 장관의 반려견 사진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세밀하게 뜯어 보면 그렇지 않다고 방송은 지적했다. ‘개’는 미국과 폼페이오 장관 자신을 의미하는데 중국어로는 공격적이고 길들여지지 않은, 거친 사람이나 나라를 의미한다. 물론 ‘곰’이 어떤 이미지로 사람들에게 인식되는지는 구차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폼페이오 장관은 15일 아이오와 보수 성향 라디오 진행자 사이먼 콘웨이와의 인터뷰 자리에서 ‘푸 게이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머서는 30여개의 장난감을 가지고 있는데 머서의 선택이 그것(푸 인형)이었다. 따라서 (시진핑 주석을 의미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BBC가 트윗 사진에 의미를 부여해 심각하게 보도한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폼페이오 장관은 웃으면서 ”그 보도를 보지 못했다“고만 답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