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양인지 서울인지” 대북전단 살포 박상학, 경찰 재출석

“평양인지 서울인지” 대북전단 살포 박상학, 경찰 재출석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7-15 17:36
업데이트 2020-07-15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뉴스1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뉴스1
1차 조사 이후 16일 만에 2차 조사

대북 전단·물자 살포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탈북민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를 15일 지난달 30일에 이어 2차로 소환했다.

서울경찰청 대북 전단 물자살포 수사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전부터 박 대표를 소환해 조사 중이다. 동생 박정오 큰샘 대표는 이날 조사를 받지 않았다.

박 대표는 지난 1차 때 8시간의 조사를 받았다. 조사 후 취재진에게 “문재인 좌파 독재가 우리 국민에게는 표현의 자유를 막고 재갈을 물렸는데 김여정이 난리 치니까 주적의 편에(섰다)”며 “이게 평양인지 서울인지 헷갈린다”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26일 서울 모처에서 박 대표에 대한 신체 압수수색도 진행, 이 과정에서 박 대표의 휴대전화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도 집행했다.

통일부는 지난달 11일 “자유북한운동연합과 큰샘의 대북 전단 및 PET(페트)병 살포 행위에 대해 서울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도 같은 날 박상학 대표, 박정오 대표 등이 형법상 이적죄,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가 있다며 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한편 사건을 접수한 서울경찰청은 대북전단 관련 수사를 위한 40명 규모의 TF를 운영하고 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