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전체메뉴닫기

서울신문
공식 SNS 채널
구독 & 좋아요!!

서울신문 페이스북서울신문 유튜브
서울신문 카카오스토리서울신문 인스타그램

광고안보이기
전체메뉴 열기/닫기검색
서울신문 ci
암호화폐 범죄를 쫓다

마스크 안 쓰고 태양궁 참배한 김정은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밴드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구분선 댓글
입력 :ㅣ 수정 : 2020-07-08 18:59 북한 섹션 목록 확대 축소 인쇄

김일성 26주기 맞아 공개 활동 재개
핵·미사일 주역 리병철 맨 앞줄 수행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일성 주석 26주기인 8일 김 주석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앞줄 왼쪽부터 김재룡 내각 총리,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 위원장,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평양 조선중앙TV 연합뉴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일성 주석 26주기인 8일 김 주석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앞줄 왼쪽부터 김재룡 내각 총리,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 위원장,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평양 조선중앙TV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일성 주석의 26주기를 맞아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8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특히 코로나19에도 참석자들은 모두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노동신문은 이날 1면에 김 위원장의 금수산태양궁전 참배 사진을 싣고 “민족 최대의 추모의 날”이라며 김 위원장의 참배 사실을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2018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김 주석의 사망일에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해 왔다. 2018년의 경우 김 위원장은 지방 현지 시찰로 참석하지 않았고 당·정·군 고위 간부들이 참배했다.

앞서 지난 4월 15일 김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에 김 위원장이 참배하지 않으면서 건강 이상설이 제기됐으나 사망일에는 참배한 것이다.

그는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 결정을 내린 지난달 24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예비회의를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고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건강 이상 추측이 다시 제기되기도 했지만 이날 공개 활동으로 건재함을 드러냈다.

참배에는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김재룡 내각 총리 등 국무위원회 위원 등 고위 간부가 함께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도 뒷줄에서 포착됐다. 참석자들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참배와 헌화를 했다.

특히 북한 핵·미사일 등 전략무기 개발의 주역인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이 맨 앞줄에서 김 위원장을 수행해 서열 5위의 위상을 드러냈다.

지난 5월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 선출된 그는 김 위원장 집권 이후 ‘미사일 4인방’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는 2016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현장에서 대만족을 표시하는 김 위원장과 맞담배를 피운 인물이기도 하다.

리 부위원장의 고속 승진은 북미 경색 장기화 국면에서 국방력 강화 의지와 관련이 있다는 평가다. 당시 군부 내 실세인 총정치국장이나 총참모장이 아닌 군수공업부장이 군부 2인자 자리인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 올라 파격 인사로 주목받았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07-09 5면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밴드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구분선 댓글

서울신문 공식 SNS 채널
구독 & 좋아요!!
서울신문 페이스북서울신문 유튜브서울신문 카카오스토리서울신문 인스타그램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l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3681 등록일자 : 2015.04.20 l 발행·편집인 : 고광헌
  •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l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