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ILO 핵심협약 비준 노력…국제공조 절실한 때”

문대통령 “ILO 핵심협약 비준 노력…국제공조 절실한 때”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7-08 17:53
업데이트 2020-07-08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ILO(국제노동기구) 화상회의를 통해 “핵심협약 비준을 비롯해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국제사회와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8일 문 대통령은 화상회의 형태로 진행된 ILO ‘코로나19와 일의 세계 글로벌 회담’의 ‘글로벌 지도자의 날’ 세션에서 영상메시지를 전했다.

정부가 비준을 추진 중인 ILO 핵심협약 87호와 98호는 결사의 자유에 관한 것으로, 협약이 비준되면 국내의 노조 설립과 활동의 자유가 확대된다.

정부가 협약 비준을 위해 국회에 제출한 노조법 개정안 등은 실업자와 해고자, 해직 교원의 노조 가입 등을 허용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가 가져온 경제 위기는 어느 한 경제주체, 어느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어느 때보다 사회적 대화와 국제공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상생형 일자리 모델, 고용보험 대상 확대, 한국판 뉴딜 등을 예로 들며 ‘상생의 길’이라는 표현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다.

이번 행사는 매년 6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던 ILO 총회가 취소되면서 코로나19 위기의 경제·사회적 영향 등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