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자흐스탄發 확진자 급증, 일주일 유입의 43% “막을 때 됐다”

카자흐스탄發 확진자 급증, 일주일 유입의 43% “막을 때 됐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7-07 17:25
업데이트 2020-07-07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서 입국자들이 교통편 등의 안내를 받고 있다. 정부는 하루 해외 유입 신규 확진자가 두 자릿수인 날이 열흘 넘게 이어지지만, 검역이나 격리 단계에서 모두 걸러지기 때문에 해외 유입 감염이 지역사회로 확산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서 입국자들이 교통편 등의 안내를 받고 있다. 정부는 하루 해외 유입 신규 확진자가 두 자릿수인 날이 열흘 넘게 이어지지만, 검역이나 격리 단계에서 모두 걸러지기 때문에 해외 유입 감염이 지역사회로 확산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코로나19 해외 유입 확진자 가운데 카자흐스탄발(發) 입국자가 급증해 당국이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7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전날 해외 유입 신규 확진자는 24명으로 이 가운데 13명(54%)이 카자흐스탄에서 들어왔고 미주 6명, 필리핀 3명, 유럽과 파키스탄 한 명씩이었다. 카자흐스탄발 입국자는 지난달 마지막 일주일(24∼30일) 확진자만 25명으로, 25일을 제외하고는 매일같이 확진자가 나왔다.

이달 들어서도 1∼7일 확진자는 53명으로, 일별로는 8명→2명→3명→12명→7명→8명→13명이다. 주간 단위 확진자 53명은 직전 주의 곱절이 넘으며 같은 기간 해외 유입 확진자 124명의 43%에 이른다.

이처럼 카자흐스탄발 확진자가 급증한 것은 한동안 중단됐던 항공기 운항이 6월부터 재개되면서 카자흐스탄 거주 고려인(옛 소련권 정착 한인)과 한국 교민, 치료 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카자흐스탄인 등의 입국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카자흐스탄에서는 지난달 중순부터 확진자가 급증해 이달 들어 하루 1500∼1600명이 쏟아지고 있어 국내 유입 증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정부는 교민 입국이 많은 카자흐스탄에 대해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데 재고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해외 유입 확진자가 각각 59명과 22명이 나왔던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에 대해서만 지난달 23일부터 부정기 항공편의 운항 허가를 일시 중단하고, 신규 비자 발급을 최대한 제한하는 방식으로 입국을 막고 있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은 최근 카자흐스탄 입국자 가운데 한국 교민도 상당수 포함돼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한 바 있다. 또 하루 입국자가 4000명에 이르는 상황에서도 바이러스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임시 생활시설도 2700개 정도가 가동 중이라 큰 어려움은 없다고 김강립 방대본 차장은 전했다. 김 차장은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방역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