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군 해운대 폭죽 소란 피우던 날, 음주운전까지

미군 해운대 폭죽 소란 피우던 날, 음주운전까지

김정한 기자
입력 2020-07-06 17:30
업데이트 2020-07-06 1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운대 번화가서 폭죽 터뜨리는 외국인들/독자 SNS 캡처(연합)
해운대 번화가서 폭죽 터뜨리는 외국인들/독자 SNS 캡처(연합)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에서 폭죽을 터트리며 소란을 부린 주한미군들이 음주운전을 했다가 경찰에 적발된 사실도 확인됐다.

6일 부산 해운대구와 해운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4일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에서 폭죽 소란을 피운 외국인들은 오산과 군산,대구 등지에서 주둔하던 주한미군이다.

시민을 향해서도 폭죽을 쏘다가 출동한 경찰에 검거돼 5만원의 범칙금 처분을 받은 외국인도 미군으로 신분이 확인됐다.

이들은 지난 3일에도 해운대 엘시티 건물에서 창밖으로 폭죽을 쏴 입주민들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폭죽 난동 당일 미군 운전자에 의해 해운대 구남로 일대 교통사고 2건이 발생했고,또 한 미군은 음주운전을 하다가 적발되기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음주운전 미군에 대해서는 입건한 뒤 ‘한미 주둔군지위협정’에 따라 주한미군 측에 통보했다.

전국 대부분 주한미군 부대는 자국 독립기념일에 맞춰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휴가를 즐기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이날 전체 외국인 방문자를 8천명으로 집계했다.

경찰은 폭죽 소동 있던 날 오전부터 미군 방문 등으로 인한 폭행·시비를 차단하고자 95명의 경찰을 배치했지만,갑작스러운 폭죽 소동까지는 막지 못했다.

경찰관계자는 “돌발 상황 즉시 대응했지만,구역이 넓고 술에 취한 외국인이 많았다”면서 “ 폭죽으로 인한 부상 및 화재등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에서 강제력 동원시 발생하는 또다른 돌발 상황을 우려해 현장 지휘관의 판단으로 해산 위주로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해운대 해수욕장은 폭죽 금지 구역이 맞지만,폭죽 소동이 벌어진 구남로에서는 폭죽을 금지할 규정이 없다.주민들은 소란 행위도 문제였지만,외국인이 마스크를 쓰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큰 우려를 표했다

해운대구는 무허가 폭죽 판매노점상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경찰도 폭죽등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될 경우 즉시 폭죽 등을 임시 보관조치 하고,시민들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발생시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부산민중연대 등 지역 28개 단체는 남구 백운포 미 해군사령부 앞에서 ‘주한미군 해운대 화약 폭죽 난동 범죄 규탄 기자회견’을 이날 열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