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숙현 선수 잃고서야…경북도, 실업팀 선수 인권침해 전수조사

최숙현 선수 잃고서야…경북도, 실업팀 선수 인권침해 전수조사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0-07-06 13:54
업데이트 2020-07-06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는 철인3종경기(트라이애슬론) 유망주 최숙현 선수 사망과 관련해 도내 실업팀 선수 인권침해 여부를 전수 조사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스포츠 인권 침해 조사단’을 운영한다.

스포츠 인권 침해 조사단은 시·군, 도 체육회와 함께 모든 실업팀 선수를 상대로 폭행과 폭언 등 인권침해 긴급 실태조사를 한다.

도내 55개 실업팀 490명(지도자 71명·선수 419명)을 대상으로 한 달 동안 방문이나 전화 설문과 현장 조사로 폭력, 폭언 등 가혹행위 피해조사를 한다.

소속 별로는 도청 6종목에 7개 팀 50명, 도 체육회 10종목 12개 팀 84명, 15개 시·군 36개 팀 356명이다.

또 체육인 고민을 해결하고 비위를 제보받는 ‘스포츠 인권 콜센터’도 설치해 각종 비리를 예방할 계획이다.

체육진흥과에 유·무선 상담창구를 개설해 고충 상담과 인권피해 접수를 한다.

선수와 지도자, 학부모가 참여하는 인권 보호 교육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체육 관련 전문가, 원로 등과 함께 경북체육 선진화 자문단을 구성해 제도 전반을 점검하고 인권 침해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도 나설 계획이다.

도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조사와는 별도로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와 협조해 철저하게 진상을 밝히고 비위 관계자는 민형사상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도가 최 선수 사망 이후 뒤늦게 실업팀 인권침해 조사에 나서 뒷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한편 경북도는 2018년 11월 경북도체육회 소속 전 여자 국가대표 컬링팀 ‘팀킴’의 갑질 논란 이후 뒤늦게 감사를 벌여 빈축을 산 바 있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