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최선희, 한국 오는 비건에 ‘양보 없이 대화 없다’ 으름장

北 최선희, 한국 오는 비건에 ‘양보 없이 대화 없다’ 으름장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7-05 22:10
업데이트 2020-07-06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스 분석] 최선희 “북미회담 정치도구로 이용 말라
판 새로 짤 의지 없다면 만날 필요 없어”
美에 먼저 대북 제재 해제 등 양보 압박

비건, 이르면 내일 방한… 메시지에 촉각
선물보다 도발 억제·상황 관리 주력 관측
이미지 확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왼쪽)-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왼쪽)-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가 이르면 7일 방한할 예정인 가운데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미국의 양보 없이 대화 재개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으름장을 놨다. 미국 대선 전 ‘상황 관리용 만남’은 없으며 대화를 원하면 ‘새판’을 짜 오라는 것이다. 공을 넘겨받은 비건 부장관이 한국에서 어떤 메시지를 낼지 주목되지만 북이 원하는 ‘선물’을 주긴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최 부상은 지난 4일 담화에서 “조미(북미) 대화를 정치적 위기를 다뤄 나가기 위한 도구로밖에 여기지 않는 미국과는 마주 앉을 필요가 없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재선용 이벤트로서의 정상회담은 수용하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1월 대선 전 북미 정상회담 필요성을 백악관에 전달하고 중재에 나설 뜻도 밝혔다. 이어 존 볼턴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일 ‘옥토버(10월) 서프라이즈’로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고 전망한 이후 북측이 내놓은 첫 반응이다.

최 부상은 “판을 새롭게 짤 용단을 내릴 의지도 없는 미국이 어떤 잔꾀를 가지고 우리에게 다가오겠는가 하는 것은 만나 보지 않아도 뻔하다”며 “누구의 국내 정치 일정과 같은 외부적 변수에 따라 우리 국가의 정책이 조절 변경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건 부장관의 방한을 앞두고 미국이 제재 해제 등 대북 적대시 정책을 폐기하지 않는 한 대화는 없다며 양보를 압박한 것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비건 부장관이 한미가 조율한 획기적 협상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북은 대화 테이블에 쉽게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건 부장관의 방한을 계기로 미국이 새 제안을 내놓기보다는 북측의 군사 도발을 억제하고 상황 관리에 주력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방한 기간에 한미가 개별관광 등 남북 협력사업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건 부장관이 지난해 12월 방한 때처럼 북에 회동을 공개 제안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가능성이 크진 않다. 외교부 관계자는 “비건 부장관의 방한은 상황 관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군용기 추적 사이트에 따르면 미국 루이지애나 박스데일 기지를 이륙한 B52 폭격기 1대가 1만여㎞를 날아와 일본 미사와 기지 상공을 거쳐 괌으로 이동했다. 박원곤 한동대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문제가 대선 악재만 되지 않도록 상황 관리를 하려 할 것”이라며 “비건 부장관도 북이 응하지 않을 것을 알면서도 대화를 촉구하면서 동력은 이어 가겠다는 차원에서 방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07-06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