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우소나루 마지못해 마스크 의무화 법안 서명하긴 했는데

보우소나루 마지못해 마스크 의무화 법안 서명하긴 했는데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7-04 08:46
업데이트 2020-07-04 0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스크 착용 의무화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던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지난 5월 12일 마스크를 쓴 채 브라질리아의 알보라다 궁전에서 각료 회의를 갖기 전 국기게양식 도중 마스크를 쓴 소녀의 팔을 들어 보이고 있다.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마스크 착용 의무화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던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지난 5월 12일 마스크를 쓴 채 브라질리아의 알보라다 궁전에서 각료 회의를 갖기 전 국기게양식 도중 마스크를 쓴 소녀의 팔을 들어 보이고 있다.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남미의 트럼프’로 통하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뒤늦게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이나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법안에 서명하고 연방정부 관보를 통해 이를 공식 발표했다.

이 법안은 지난달 초 상·하원을 통과했으나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서명을 계속 미뤄왔다. 마스크를 쓰지 않아 적발됐을 때 부과하는 벌금은 지방 정부가 자체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그러나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공공기관과 종교시설 등의 실내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항목에 대해서는 거부권을 행사하고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또 정부가 경제적 취약계층에게, 상업시설의 업주가 직원들에게 마스크를 무상 지급하도록 한 조항에도 거부권을 행사했다. 이를 두고 코로나19의 심각성을 여전히 무시하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행태가 반영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브라질에서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한 이후에도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브라질리아 시내를 활보하며 지지자들과 거리낌 없이 악수하고 포옹해 논란이 됐다. 친정부 집회에도 마스크 없이 참석해 연설하는 등 보건 당국의 코로나19 대응에 혼선을 가져온다는 지적도 받았다.

한편 브라질 보건부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는 전날보다 4만 2223명 늘어난 153만 9081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1일부터 사흘째 4만명을 웃돌고 있다. 사망자는 전날보다 1290명 많은 6만 3174명으로 늘었다. 사망자 증가 폭은 지난달 23일 1374명 이후 가장 크다.

전체 확진자 대비 사망자 비율을 나타내는 치명률은 4.1%로 나와 한때 7%를 넘었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낮아졌다. 전체 확진자 가운데 60만여명은 치료 중이고 86만 8000여명은 회복됐다.

지방 정부들은 경제활동 재개를 위한 사회적 격리 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대 도시인 상파울루에서는 오는 6일부터 당국의 위생관리 지침 준수를 조건으로 음식점과 미용실 등의 영업이 허용된다. 다만 하루 영업시간은 6시간을 넘지 못하고 오후 5시까지만 영업할 수 있으며, 영업장에는 최대 수용 가능 인원의 40%까지만 입장할 수 있다.

두 번째로 큰 리우데자네이루에서는 전날부터 음식점 영업이 허용됐으나 당국의 지침을 지키지 않아 다시 폐쇄되는 사례가 잇따랐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