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수도권이라도 ‘2단계 거리두기’ 격상 고민하길

[사설] 수도권이라도 ‘2단계 거리두기’ 격상 고민하길

입력 2020-07-02 20:16
업데이트 2020-07-03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 심상치 않고, 대전 교내 감염돼
감염 초기차단이 중요, 잊지 말아야

코로나19 지역 감염이 심상치 않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어제 0시 기준 54명인데 이 중 22명이 광주에서 발생했다. 광주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 단계 올린 2단계 조치를 어제부터 시행했다. 실내에서 50명, 야외에서 100명 이상의 모임 및 행사가 중단되고 학생들의 등교가 축소됨에 따라 광주 유치원, 초중고등학생의 어제와 오늘 등교가 중지된다. 갑작스러운 결정이지만 대구의 경험에 비춰 보면 코로나19 확산을 막으려면 불가피한 조치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어제 “대구의 경험에 비춰 보면 확진자가 20명에서 200명을 넘어서기까지 일주일밖에 걸리지 않았다”며 “광주 지역 확산세를 지금 바로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규모 ‘n차 집단감염’은 수도권에서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 경기 의정부 장암주공아파트 등에서 확진자가 추가 발생하면서 서울에서 13명, 경기에서 10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다. 수도권은 대중이 함께 있는 시설과 촘촘히 연결된 대중교통으로 인해 추가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대전에서는 초등학교 확진자 1명은 교내 감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학생들이 등교 내내 마스크를 쓰고 거리두기를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교육 현장의 우려가 현실화됐다고 할 수 있다.

방역 당국이 지난달 28일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기준은 하루 신규 확진자 50명 미만,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감염 5% 미만이다. 현재 ‘깜깜이’ 감염은 11%로 이 기준을 훌쩍 넘는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높이는 것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서울신문은 지속적으로 지적해 왔다. 확진자의 30%가 무증상 감염자이고 증상이 가벼운 감염 초기에 대규모 바이러스를 내뿜어 대부분의 감염을 일으키는 코로나19 특성상 초기 차단이 매우 중요하다. 초기에 차단해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짧아진다.

전국이 어려우면 국민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수도권에 한해서라도 올리길 주문한다. 정부가 지난 5월 6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할 때 많은 전문가들이 환자가 계속 발생하는 수도권은 완화된 거리두기를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후 수도권에서 끊이지 않고 n차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지 않는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등교 계획도 마련해야 한다. 등교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을 어떻게 조율할지, 2·3단계별 등교는 어떻게 할지 미리 마련해 현장의 혼란을 줄이기 바란다.

2020-07-03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