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류 엄지척!… 日연극 거장이 왜

한류 엄지척!… 日연극 거장이 왜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7-02 21:04
업데이트 2020-07-03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히라타 오리자, 한국 문화예술 극찬

이미지 확대
극작가 겸 연출가 히라타 오리자
극작가 겸 연출가 히라타 오리자
“영화·연극 관련 학부 규모, 日 20배 육박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생충’ 탄생 가능”
소비자 중심주의서 벗어난 日문화, 질타

최악의 한일 관계 속에서도 일본 내 한류 열풍이 다시 불붙은 가운데 일본 예술계의 저명인사가 구조적으로 한국이 일본보다 문화예술에서 월등히 앞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일본 연극계를 대표하는 극작가 겸 연출가 히라타 오리자(58)는 지난 1일 후지TV 온라인에 ‘세계 제일의 문화대국 한국을 일본이 따라잡을 수 없는 이유’란 제목으로 실린 인터뷰에서 넓고 두꺼운 인적·물적 기반이 한류의 원동력이라고 밝혔다.

일본 연극계를 이끌며 국제적인 명성을 날려 온 히라타는 내년에 개교하는 일본 최초의 연극·춤 전문 공립대학 국제관광예술전문대학(가칭) 총장으로 취임할 예정이다.

그는 “한국은 영화·연극 관련 학부가 있는 대학이 무려 95개나 되는데, 이는 인구수를 감안할 때 일본의 20배에 이르는 것”이라며 “이것이 한류 드라마, 한국 영화의 스타와 스태프를 떠받치는 기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서는 경쟁이 워낙 치열하다 보니 주연배우는 물론 조연들까지 연기를 잘한다”고 평가했다. 그런 속에서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을 석권한 영화 ‘기생충’과 일본에서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는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등이 탄생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는 “95개 대학의 영화·연극 학부가 문화예술에 관한 ‘기초연구’의 산실이 되고 있으며 첨단적·전위적 표현에 대해서도 자금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런 속에서 케이팝 등 대중적인 것도 생겨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비해 일본의 문화예술은 소비자 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있다고 평가했다. ‘일본 문화는 훌륭하기 때문에 우리가 만들기만 하면 잘나갈 것’이라는 안이한 인식이 많았다는 것이다.

히라타는 국가의 통 큰 지원도 한국 문화예술의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문화 관련 예산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중이 일본의 10배에 이릅니다. 예산의 측면에서만 보면 이미 몇 년 전 프랑스를 제치고 세계 최고의 대국이 됐습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07-03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