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화이트 파워” 리트윗 3시간 만에 삭제

트럼프 “화이트 파워” 리트윗 3시간 만에 삭제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0-06-30 02:04
업데이트 2020-06-30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지자 영상 속 백인우월주의 구호 논란

백악관 “문제 구호 못 듣고 리트윗” 해명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대선을 앞두고 백인 표심 공략에만 열을 올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인 우월주의’ 구호가 들어간 영상을 트위터에 올렸다가 3시간 만에 삭제하는 소동을 벌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오전 자신의 지지자들이 나오는 영상을 리트윗하면서 “빌리지스의 위대한 주민들에게 감사한다”고 적었다. 영상에는 플로리다주의 유명 은퇴촌인 빌리지스에서 골프 카트를 타고 퍼레이드를 하던 트럼프 지지자들과 반대자들이 대치하는 장면이 담겼다. 지지 문구가 적힌 골프 카트를 운전하고 가던 한 백인 남성이 “화이트 파워”라고 두 차례 외치자 반대파들은 “나치, 인종주의자”라고 응수한다. ‘백인의 권력’을 뜻하는 화이트 파워는 백인 우월주의 단체의 단골 시위 구호로 트럼프의 리트윗은 백인 우월주의를 신봉하는 평소 속내가 표출된 것이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공화당 내 유일한 흑인 상원의원인 팀 스콧은 즉각 CNN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 트럼프 대통령은 리트윗하지 말았어야 했다. 영상을 내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는 트위터에 “트럼프의 ‘위대하다’는 말은 샬러츠빌에서 했던 말과 같은 것”이라고 공격했다. 2017년 8월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백인 우월주의자들과 반대 시위대의 충돌 당시 트럼프가 “양쪽에 매우 좋은 사람들이 있다”고 발언했다가 곤욕을 치른 것을 비꼰 셈이다.

논란이 일자 저드 디어 백악관 부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문제의 구호’를 듣지 못했으며, 그가 본 것은 수많은 지지자들의 엄청난 열정이었다”고 해명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약 세 시간 후인 오전 11시쯤 영상을 슬그머니 내렸다. 백악관은 트럼프가 이 구호를 비판했는지에 대해 질문받고 답변하진 않았지만, ‘인종주의자 편을 들었다’는 오해는 피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20-06-30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