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화이트 파워” 언급 영상 리트윗...3시간만에 삭제

트럼프, “화이트 파워” 언급 영상 리트윗...3시간만에 삭제

임효진 기자
입력 2020-06-29 06:56
업데이트 2020-06-29 0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인우월주의 구호가 든 영상을 리트윗했다가 약 3시간 만에 삭제했다.

2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오전 8시쯤 자신의 지지자들이 나온 영상을 한 개 리트윗하고는 “빌리지스의 위대한 주민들에게 감사한다”고 적었다.

이어 민주당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비난하고는 “곧 만납시다!”라며 방문을 예고하는 듯한 문구를 덧붙였다.

영상에는 플로리다주 빌리지스에서 트럼프 지지자들과 반대자들이 대치하는 장면이 들어 있었다. 지지자들이 골프 카트를 타고 일종의 퍼레이드를 벌이자 반대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을 편협한 인간이라고 부르며 맞선 것.

그러자 카트를 타고 가던 한 백인 남성이 “화이트 파워!”라고 두 차례 외쳤다. 백인의 권력을 뜻하는 것으로 백인우월주의 단체의 시위에 자주 등장하는 구호다.

트럼프 대통령이 리트윗을 통해 백인우월주의의 편을 든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었다. 빌리지스는 플로리다주의 대표적 은퇴촌인데 백인 공화당 지지자가 많아 공화당 인사들의 단골 행사장소다.

이후 이를 향한 비판이 제기됐다. 공화당의 유일한 흑인 상원의원인 팀 스콧은 이날 오전 CNN방송에 출연 “의문의 여지가 없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 영상을) 리트윗하지 말았어야 했다. 영상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에서 오전 11시쯤 리트윗한 영상이 사라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1시간 전에 골프장으로 이동했으며 측근인 린지 그레이엄 공화당 상원의원이 동행했다.

저드 디어 백악관 부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빌리지스의 열성적 팬이고 영상 속 한마디를 듣지 못했다. 대통령이 본 것은 지지자들의 놀라운 열정”이라고 해명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