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전당대회 ‘룰세팅’ 다음주로 연기…김부겸 ‘해돋이 모임’ 불참

민주당 전당대회 ‘룰세팅’ 다음주로 연기…김부겸 ‘해돋이 모임’ 불참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0-06-23 16:31
업데이트 2020-06-23 1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의 ‘8·29 전당대회’를 위한 ‘룰 세팅’이 다음주로 연기됐다.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23일 3차 회의를 열어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임기를 분리하는 방안 등을 포함해 당헌·당규 개정안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미지 확대
이해찬 ‘전당대회 준비 상황 점검’
이해찬 ‘전당대회 준비 상황 점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당대회 준비 상황 점검을 위한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당대표·최고위원 임기 분리 문제는 이번에 선출된 당대표가 만일 2022년 대선에 도전할 경우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라 내년 3월에는 당대표직을 사퇴해야 하는데 이때 최고위원의 임기는 당대표를 따르지 않고 분리해 적용하느냐가 핵심이다.

민주당 당헌 제25조 1항에는 ‘당대표와 최고위원은 전국대의원회의에서 분리하여 선출’한다고 돼 있지만 2항에는 ‘당대표 및 최고위원의 임기는 다음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대표가 선출될 때까지로 한다’고 돼 있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전준위는 당대표 임기와 최고위원 임기를 좀 더 명확하게 분리해 당대표 사퇴 여부와 상관없이 선출된 최고위원의 임기는 보장하도록 개정안을 준비 중이다.

그러나 현재 당헌의 유권해석을 통해 충분히 최고위원 임기 보장이 가능한데 굳이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하느냐 등의 문제 제기로 이날 회의에서는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준위 관계자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어 오늘 결론을 내리기보다 좀 더 숙고하기로 했다”며 “일정상 다음주 화요일(30일) 회의를 열어 안을 확정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한 이해찬 당대표는 전당대회와 관련해 “우리 사회가 민주화 되고 발전하면서 이를 제도적으로 안정되게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량이 민주당에게 가장 중요하다”면서 “이번 전당대회가 민주당이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에서 임기를 2년 다 채운 당대표가 별로 없다. 최근에 와서는 추미애 대표가 임기를 다 채우셨고 제가 채우면 두 번째로 채우는데 그만큼 우리당이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다”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고 전당대회를 잘 마무리해 임기를 반드시 채우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 서울신문DB
한편 당권·대권주자 가운데 한명인 김부겸 전 의원은 이날 저녁 민주당의 영남·강원권 정치인들들의 모임인 ‘해돋이 모임’의 첫 만찬 회동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다른 일정 때문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김 전 의원 측은 밝혔다.

이 모임에는 이광재(강원 원주갑)·김두관(경남 양산을)·민홍철(경남 김해갑)·김정호(경남 김해을) 의원 등 10명의 현직 의원들과 김 전 의원, 김영춘 전 의원이 고문으로 참여해 김 전 의원의 새로운 지지세력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