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소식


주한 美대사관 ‘BLM’ 배너 이틀 만에 철거 “트럼프 못마땅해 해서”

입력: ’20-06-16 06:14  /  수정: ’20-06-16 11:10
확대보기
▲ 6·25 전쟁 발발 70주년을 열흘 앞둔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미국대사관 외벽에 “한국전쟁 70주년, 잊지 않습니다” 현수막이 내걸리고 있다.
뉴스 1
확대보기
▲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주한 미국대사관 외벽에 ‘흑인목숨도소중해’(Black lives matter)라고 적힌 대형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주한 미국대사관 건물 전면에 걸린 ‘흑인목숨도소중해’(Black Lives Matter) 배너가 이틀 만에 철거되고 15일 6·25 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한국전쟁 70주년, 잊지 않습니다’ 한글 현수막으로 교체됐다.

문제의 배너가 내걸린 일 자체가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졌는데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의 ‘11월 사임설’이 불거진 지 두달 만의 일이라 그의 거취에 더욱 관심이 집중된다.

로이터와 블룸버그 통신은 이날(현지시간) 사안을 잘 아는 복수의 인사를 인용, 주한 미국대사관이 이 배너를 내건 사실을 알게 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못마땅하게 여겨 이날 배너가 철거됐다고 연합뉴스가 16일 전했다. 로이터는 백악관과 국무부에 관련 코멘트를 요청했으나 즉각 답을 받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도 국무부에 주한 미대사관의 배너 게시가 폼페이오 장관의 승인에 따라 이뤄졌는지, 아니면 국무부 차원의 승인이 없어도 주한 미국대사관이 게시를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인지 질의했으나 답변을 얻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주한 미국대사관 대변인 윌리엄 콜먼은 배너 철거 이후 해리스 대사가 배너를 내건 이유에 대해 “인종주의를 우려하는 미국인들과 연대의 메시지를 나누려던 것이었다. 대사의 의도는 특정 기관을 지지하거나 기부를 권하려던 것이 아니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그는 “미국 납세자들의 세금이 그런 기관에 이익이 되도록 사용된다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 해리스 대사가 배너 철거를 지시했다”면서 “이것이 배너 게시로 표현된 원칙과 이상을 축소시키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주한 미국대사관은 지난 13일 서울 광화문에 있는 건물 전면에 ‘BLM’는 대형 배너를 내걸었다. 대사관은 트위터에 배너 사진을 올렸고 해리스 대사도 리트윗하며 “미국은 자유롭고 다양성이 보장되는 국가“라고 적었다. 로이터는 배너가 내걸린 사실을 보도하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임명된 인사가 ‘BLM’ 운동에 공개적인 지지를 보낸 건 드문 일”이라고 전했다.

이번 배너 사건은 해리스 대사가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여부와 상관 없이 11월 대선 이후 사임할 계획이란 보도가 지난 4월 나온 뒤에 나온 것이라 더욱 주목 받고 있다. 한국 주재 대사로 일하면서 실망감을 느꼈다는 것인데 해리스 대사는 보도 이후 ‘내 거취가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지만, 11월 사임 이야기를 한 적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국면에서 미국의 입장을 강하게 대변해왔고, 일본을 편든다는 인상을 줘 한국민으로부터 곱지 않은 시선을 받기도 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