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연경, “외국인 선수 트라이아웃제도 대신 FA제도로 바꾸면 어떨까”

김연경, “외국인 선수 트라이아웃제도 대신 FA제도로 바꾸면 어떨까”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0-06-10 15:34
업데이트 2020-06-10 1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년만에 한국 돌아온 배구여제의 한국 배구 발전을 위한 제언

이미지 확대
‘배구여제’ 김연경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소월로 밀레니엄 서울 힐튼 호텔에서 열린 흥국생명 복귀 기자회견에서 유니폼을 입고 ‘덕분에 챌린지’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05년부터 2009년까지 흥국생명에서 뛰었던 김연경은 JT 마블러스(일본)를 거쳐 2011년 터키 페네르바체로 떠났다. 이후 중국 상하이에서 뛰었고 최근 2시즌 간 터키 엑자시바시에서 활약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 4월 귀국한 김연경은 향후 행선지를 놓고 고심하다 지난 6일 흥국생명과 계약했다. 2013년 7월 흥국생명 임의탈퇴로 묶였던 김연경은 원 소속구단과 1년 3억5000만원에 도장을 찍었다. 김연경은 옵션 포함 최대 6억5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었지만 후배들을 위해 연봉 부분을 양보했다. 2020.6.10 뉴스1
‘배구여제’ 김연경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소월로 밀레니엄 서울 힐튼 호텔에서 열린 흥국생명 복귀 기자회견에서 유니폼을 입고 ‘덕분에 챌린지’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05년부터 2009년까지 흥국생명에서 뛰었던 김연경은 JT 마블러스(일본)를 거쳐 2011년 터키 페네르바체로 떠났다. 이후 중국 상하이에서 뛰었고 최근 2시즌 간 터키 엑자시바시에서 활약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 4월 귀국한 김연경은 향후 행선지를 놓고 고심하다 지난 6일 흥국생명과 계약했다. 2013년 7월 흥국생명 임의탈퇴로 묶였던 김연경은 원 소속구단과 1년 3억5000만원에 도장을 찍었다. 김연경은 옵션 포함 최대 6억5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었지만 후배들을 위해 연봉 부분을 양보했다. 2020.6.10
뉴스1
김연경이 ‘여자배구 세계 원톱(one top)’의 자신감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김연경은 10일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열린 11년 만의 국내 리그 복귀 기자회견에서 ‘국외에서 뛰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V리그(국내 리그)에서 개선해야 할 점의 하나로 외국인 선수 트라이아웃이다. 자유계약선수(FA)로 바꾸면 더 좋은 선수들이 한국으로 오고, 우리도 더 배우는 게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구단들이 각자 선수들과 자유롭게 계약하는 FA와 달리 트라이아웃은 한국 리그에 오기를 희망하는 외국인 선수들의 신청을 받아 한 장소에 모은 뒤 구단별 추첨 순서에 따라 지명하는 제도다. 팀간 실력차를 줄이기 위한 취지이지만 FA에 비해 톱 클래스 선수를 뽑기 힘든 단점이 있다.

김연경은 10일 오후 2시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김여일 단장과 박미희 감독에게 꽃다발을 받은 뒤 핑크색 유니폼을 입었다. 그는 “11년만에 흥국생명 김연경으로 인사하게 됐는데 만나뵙게 돼서 너무 반갑고, 많은 팬분들을 만난다는 생각에 설렌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여일 흥국생명 단장은 “김연경 선수가 11년만에 국내 무대 복귀 및 흥국생명 입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김연경 선수의 한국 복귀는 한국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나라라는 걸 인식시켜주는 상징적 사건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봉을 대폭 깎아 흥국생명과 계약한 이유에 대해 김연경은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상황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확실하게 해외 리그가 재개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있었다”며 “무엇보다 좋은 경기력을 유지해 내년 올림픽을 잘 준비하면서도 샐러리캡 문제로 다른 선수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부모님께 말씀드리니까 흔쾌히 좋은 생각이라고 말씀하셨다. 결정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걱정이 되게 많았다. 미래에 대한 생각도 하긴 했는데 배구 선수로서 가장 크게 생각하는게 뭘까 생각했을 때 올림픽 메달이라는 걸 생각했고, 올림픽을 위해 감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지금도 많은 세계 구단 에이전트들도 놀라는 사람들이 많다. 내년에 있을 올림픽에 최고의 컨디션으로 경기를 해야 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단장도 “김연경 선수의 통근 결단에 감사드린다. 김연경 선수가 다른 선수들의 거취와 연봉에 문제가 생기면 안된다고 누차 말씀하셨다. (3억 5천만원은) 문제가 없는 범위 내에서 말씀드린 것이다. 다른 선수들의 연봉 협상은 문제가 없을 거로 생각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만약 김연경 효과로 인해 여자배구 신생구단 창단된다면 신생구단에 갈 의향이 있냐’는 질문이 나오자 김여일 단장은 “김연경 선수의 의지에 달린 문제”라고 말했다. 같은 질문에 김연경은 “김연경 효과로 신생팀 창단된다고 하면 한팀말고 2팀이 창단된다고 하면 좋을 것 같다”며 “아직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에 이뤄지고 나서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연경은 한국 배구 발전을 위한 제언도 서슴지 않았다. 그는 한국배구연맹(KOVO)에 먼저 ‘죄송하다’며 양해를 구한 뒤 “현행 외국인 선수 트라이자유계약으로 바꾸면 어떨까. 제도를 바꾸면 좋은 선수들이 많이 와서 국내 선수들도 그 선수들에게 배우는게 있고 좋은 선수들이 서로 모여서 하면 한국 배구 수준이 많이 올라갈 거 같다”고 했다.

‘도쿄올림픽이 미뤄졌을 때 아쉽지 않았냐’는 질문에 대해 김연경은 또 “올림픽이 미뤄졌을 때 씁쓸함이 있었다”면서도 “안전과 건강이 제일 중요한만큼 제가 어떻게 할 수 있는게 없기 때문에 충분히 받아들였다”며 “내년에 하면서 준비하는 과정이 여유가 생겼다. 준비 과정을 좀 더 단단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아무튼 잘 준비해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모두가 흥국생명의 독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질문에 대해 김연경은 “무실세트 전망은 말도 안되는 얘기다. 말만큼 쉬웠으면 전승우승을 했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또 “국내 복귀 결심한 뒤 각 팀 전력을 따져봤는데 모든 팀이 상당히 강하더라”며 “특히 IBK 기업은행은 좋은 선수들을 영입을 많이 해서 팀 변화가 많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현대건설은 원래부터 잘했다”고 했다. 김연경이 특별히 IBK기업은행을 1순위로 언급한 건 지난 5일 외국인 드래프트에서 IBK기업은행이 영입한 러시아 국가대표 라이트 ‘안나 라자레바’를 염두에 둔 발언일 것으로 보인다. 당시 라자레바 역시 “김연경과 함께 뛸 수 있는게 기대된다”고 말한 적 있다. 이어 그는 “강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서로 이기기 위해 노력하다보면 한국 배구 리그가 그전보다 레벨이 올라갈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연경 선수는 이르면 8월 예정된 KOVO컵에서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이에 대해 박미희 감독은 “아직까지는 김연경 선수 몸 상태 어떤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거기에 따라서 훈련을 진행할 생각이다”라며 말을 아꼈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