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기야 성공했어?” 비말차단용 마스크, 사이트 먹통 속 ‘품절’

“자기야 성공했어?” 비말차단용 마스크, 사이트 먹통 속 ‘품절’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6-05 16:31
업데이트 2020-06-05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웰킵스몰 캡처
웰킵스몰 캡처
500원짜리 비말차단용 마스크의 온라인 판매 첫날, 접속자가 몰려 사이트가 마비되는 사태 속에서도 약 20만장이 모두 품절됐다.

웰킵스가 생산하는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5일 오전 9시부터 자체 운영하는 온라인몰 ‘웰킵스몰’에서 판매를 시작해 이날 오후 2시쯤 준비된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 1장당 500원인 웰킵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1팩당 3장이 들어있다. 하루 구매 한도는 1인당 10팩(총 30장)이다.

웰킵스 마스크는 이날 오전 제품 판매 전부터 구매자들이 몰려 사이트가 한때 다운됐고 이후 복구 작업이 이뤄졌지만 오전 내내 사이트 접속이 지연되는 현상이 벌어졌다. 사이트 접속이 되더라도 결제창까지 넘어가는 시간이 오래 걸려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고령층의 경우 온라인몰을 통한 구입이 더욱 어렵다는 지적도 나왔다.

웰킵스 관계자는 “오전 11시 기준으로 동시 접속자가 대략 780만명에 달했다”며 “인터넷 실검에 올라가며 접속자가 몰린 듯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이상 현상이 생겼다고 확인 전화도 왔었다”고 밝혔다.

웰킵스는 이날 온라인 판매를 위해 20만장 정도를 준비했다. 이후 평일 하루 20만장 정도를 계속 판매할 계획이다. 고객 반응과 시장 수요를 고려해 다른 온라인 채널과 오프라인 매장 판매를 검토할 방침이다.

웰킵스는 이번 주말에는 황사용 마스크 등 상시 판매 제품만 팔고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판매하지 않는다. 주말 기간 정비 작업을 거쳐 오는 8일 월요일 오전 9시 비말차단용 마스크 판매를 재개할 계획이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기존 KF94, KF80 등 공적마스크보다는 얇아 숨쉬기 쉽고 여름철 수요가 늘어난 수술용 덴탈마스크보다는 바이러스 차단 성능이 높도록 개발된 마스크다. KF55~KF80 수준에 해당하는 평균 55~80% 정도의 비말과 바이러스를 차단해 준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일 일반 국민에게도 덴탈마스크와 유사한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공급하기 위해 이를 의약외품으로 지정했다.

지금까지 웰킵스 자회사인 피앤티디, 건영크린텍, 파인텍, 케이엠 등 4곳이 9개의 비말차단용 마스크 제품을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았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공적마스크가 아닌 민간유통 물량으로 공급할 방침이어서 마스크 가격과 판매 시기 등은 업체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웰킵스 외 건영크린텍, 파인텍 등도 빠른 시일내에 생산 설비를 갖추고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