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수도권 주민들, 외출 피하고 대면접촉 최소화 해야

[사설] 수도권 주민들, 외출 피하고 대면접촉 최소화 해야

입력 2020-06-05 15:42
업데이트 2020-06-05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지 오늘로 한 달째이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계속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어제 “방역수칙을 지키는 것이 국민의 일상에서 점점 더 체화되고 있다는 부분들은 일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지만, 수도권 방역에는 빨간불이 들어왔다. 생활속 거리두기 전환 이후 대략 800여명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고, 이중 80% 가까이가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감염경로가 불명인 경우도 8~9%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조금 더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때문에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한지 한 달만에 중대기로에 서있다고 할만하다. 다음주 주말까지 수도권 확산세가 잡히지 않으면 대유행으로 번지기 전에 사회적 거리두기로 복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마지막 주인 4월 29일∼5월 5일에는 7.43명이었지만,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인 5월 27일∼6월 2일에는 45.14명으로 6배 가까이 늘었다. 서울 이태원, 부천, 인천, 서울 관악구 등 수도권에서 산발적 집단감염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어제 3차 등교 수업 사흘째인 5일 현재, 전국 514개 학교가 등교 수업을 중단하거나 연기했다. 4곳을 빼고는 모두 수도권의 학교다.

방역당국은 어제 “하나의 집단감염을 확인해 관리·안정시키면 새로운 집단감염이 발생해 우려스럽다”면서 “방역추적망이 통제를 할 수 있도록 수도권의 확산속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감염의 확산속도를 줄이려면, 수도권 주민들 모두가 주말에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고 대면접촉을 최소화해야 한다. 클럽, 노래방, 학원, 교회 등등 다중이용시설 등을 기피해야 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수도권에서의 가장 큰 위험요인은 ‘방심’”이라고 지적했다. “어렵게 지켜 온 일상이 무너지지 않도록 국민 한 분 한 분이 방역수칙을 지켜줘야 한다”는 당국의 부탁을 유념해야 한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