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복용약, 코로나에 효과 없어”

“트럼프 복용약, 코로나에 효과 없어”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6-04 23:02
업데이트 2020-06-05 0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연구진 “클로로퀸 효과 가짜약 수준”

WHO는 “임상시험 재개” 입장 번복
세계보건기구(WHO)가 2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제 효능 및 안전성 실험에서 일시적으로 배제하겠다고 발표한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 AFP 자료사진
세계보건기구(WHO)가 2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제 효능 및 안전성 실험에서 일시적으로 배제하겠다고 발표한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
AFP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복용한다고 밝혔던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네소타대 연구진이 코로나19에 노출됐거나 고위험 가정에 거주하는 821명을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으며, 연구 결과는 의학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에도 게재됐다고 가디언 등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연구에서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복용자와 플라시보(가짜약) 복용자의 코로나19 발병률이 각각 11.8%와 14.3%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시험대상자의 40%는 가벼운 복통을 앓았다. 연구진은 차이가 너무 경미하다며 “치료제 효과가 우연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로 극찬한 뒤 자신도 복용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정작 세계보건기구(WHO)는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 등 안정성 문제로 코로나19 치료제 시험에서 배제한 약품이다.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음에도 엘살바도르와 브라질 등 권위주의 성향 지도자들이 잇따라 트럼프의 뒤를 따라 코로나19 대응에 이 약을 도입하며 논란이 확산됐다.

한편 WHO는 안전성 문제로 중단했던 하이드록시클로로퀸에 대한 임상시험을 재개하기로 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용 가능한 사망률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자료안전감시위원회의 구성원들은 시험 계획서를 수정할 이유가 없다고 권고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포함한 모든 부문의 시험을 지속한다”고 전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6-05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